상단영역

본문영역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자동차, 볼보 XC90 엑설런스 시승기

  • 기사입력 2017.03.21 01:28
  • 기자명 오토트리뷴

SUV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그 종류도 아주 다양해지고 있다. SUV 라인업이 더 세분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대형 SUV 시장에서도 고급화가 활발하다. 이번에 시승한 XC90 엑설런스는 바로 그런 고급화의 끝을 보여주는 모델로 볼보의 기술력과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겉보기에는 그저 평범한 모델 같아도 실내와 주행성능을 알고 보면 놀랄 수밖에 없는 외유내강의 결정체, XC90 엑설런스를 만나봤다.





다시 강조하지만 그냥 XC90이 아니라 XC90의 최고급 모델 엑설런스다. 일반 모델과 이런저런 차이점이 많아서 소개할 것도 그만큼 많지만, 외관은 일반적인 XC90과 별 차이가 없이 수수한 모습이다. 시승차가 그레이 톤이기 때문에 고급스럽게 보이게 하는 크롬이 조금 묻히는 부분은 있다. 그렇지만 이를 고려하더라도 일반 모델과 외관상 차이라면 윈도우벨트와 필러 부분이 모두 크롬으로 도금되어 있는 게 전부다. 볼보는 워낙 자신들의 가치를 사치스럽게 드러내지 않는 브랜드로 유명하지만, 그래도 고급 모델치고는 외관이 너무 수수하다.





조금 다른 시각으로 보자면, 크롬과 같은 화려한 장식 없이도 실제로 보면 존재감이 상당하긴 하다. 특히 토르의 망치라고 불리는 주간주행등이나 세로로 긴 테일램프는 숨기려고 해도 숨길 수가 없다. 또 덩치는 어찌나 큰지 21인치의 거대한 휠도 전혀 크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다.





실내로 들어서면 외관과는 완전히 다른 전개가 시작된다. 수수함 따위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베이지와 블랙 컬러로 구성된 가죽, 그리고 진짜 우드 장식, 알루미늄, 스웨이드까지 온통 사치스럽기 짝이 없다. 천장에 붙어있는 손잡이까지 가죽으로 감싸져 있다. 그중에서도 끝판은 역시 오레포스 크리스탈로 제작된 기어 레버. 디자인이나 조작감 모두 수준급이다. 어두울 때는 크리스탈 레버 안쪽에서 은은한 불빛이 발생해서 오묘한 분위기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1열의 고급스러움은 그저 맛보기에 불과하다. 진짜는 2열인데, 여유로운 공간 확보를 위해 초호화 세단처럼 분리형 시트가 탑재됐다. 그 사이로는 수납공간과 냉장고 등이 설치된다. 모든 마감이나 조작감이 어찌나 고급스러운지 그저 놀라움의 연속이다. 냉장고 용량은 정확히 몇 리터인지 확인이 되지 않지만, 지금껏 봤던 차량용 냉장고 중에서는 가장 큰 편에 속할 정도로 깊숙하다.




2열 시트의 착좌감은 일반 모델도 충분히 좋지만, 그래도 이건 고급 세단처럼 편해서 그 수준이 다르다. 특히 헤드레스트나 허리 다리 부분까지 아주 편안하다는 생각밖에는 안 든다. 그래도 아쉬운 점이 있다면 레그룸이다. 발 받침대가 있는데, 레그룸이 고급 세단만큼 여유로운 것은 아니어서 발 받침대를 치워야 딱 알맞은 자세가 잡힌다. 또 센터콘솔에 배치되어 있는 터치스크린은 뒷좌석 통풍 시트나 컵홀더의 온도, 보조석 시트 위치 조절까지 가능하다.



계기반이나 터치스크린의 조작 등에 대해서는 이미 과거에도 XC90을 시승했고, S90까지 시승하면서 여러 차례 언급했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할만한 내용은 없다. 하지만 바워스&윌킨스 사운드 시스템은 다시 들어봐도 정말 감동적인 수준으로 사운드가 생동감 있고, 풍부하다. 얼마나 좋은지 ‘이래서 남자들이 오디오에 빠지는구나’하는 생각까지 들었다.




2열 시트와 트렁크는 유리벽으로 분리되어있다. 이런 유리벽을 흔히 격벽이라고 하는데, 이 격벽은 트렁크와 완벽히 분리된 것이 아니라 약간의 틈이 있어서 냄새나는 짐을 적재할 경우 실내로 냄새가 유입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원래 7인승이지만, 2열 시트를 뒤로 조금 더 밀었고, 냉장고도 배치하면서 기본 모델보다는 적재용량이 약간 좁아졌다. 그렇지만 여전히 넓은 수준이고, 역시 볼보답게 트렁크 마감도 매우 꼼꼼하게 처리했고, 구성도 실용적이다.



특히 주목할만한 부분은 구급킷과 트렁크 높이 조절 장치다. 구급킷은 단순히 구급약품을 제조사에서 구입해서 배치하는 게 아니고, 제조사에 이를 관리하는 담당자가 있어야 하고, 절차가 아주 까다롭다. 그래서 독일 유명 브랜드들도 이 구급킷을 배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볼보는 항상 구급킷이 준비되어 있다. 또 무거운 짐을 적재할 때는 트렁크 높이를 낮출 수 있는데, 실제로 차고조절이 매우 재빠르게 이뤄져 유용하다.


시승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시동이 아닌 전원을 켰다. 마치 컴퓨터 본체의 전원을 켜듯이 말이다.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전원을 켜도 조용하다. 전원이 켜졌다는 것은 마치 컴퓨터의 모니터 같은 디스플레이에 계기반 그래픽이 등장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변속기는 특이하게도 R에서 N, D까지 한 번에 이동이 불가하고, 무조건 두 번씩 조작해야 한다. 주차 시나 출차 시에 다소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적응되면 오히려 안전한 조작법에 만족감을 느끼게 될 것 같기도 하다. 또 안전을 위해서인지 안전벨트를 하지 않으면 전자식 주차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잠기게 설정되기도 한다. 역시 볼보다운 세심함이다.



가속페달에 발을 가져다 대면 87마력의 최고출력을 내고, 24.5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먼저 작동하면서 스르르륵 미끄러져 나간다. 당연히 시동이 걸리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아주 고요하다. 페달은 하이브리드 모델인 만큼 이질감이 살짝 있다. 그래도 하이브리드의 특성임을 감안하고 넘어간다.



대로 변에 들어서면서 속도를 올리자 엔진이 작동된다. 속도에 따라 엔진이 개입하는 건 아니다. 속도보다는 계기반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파워게이지가 급속도로 치솟으면, 모터의 힘만으로는 가속이 부족하기 때문에 엔진이 작동되는 방식이다. 0rpm에서부터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모터 덕분에 초반 가속은 아주 경쾌하다. 그리고 곧바로 엔진이 313마력의 최고출력과 40.8kg.m의 최대토크로 받쳐주니 2.3톤의 넘는 차체도 마치 소형 SUV처럼 가뿐하다. 참고로 덧붙이자면 시승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지만 배터리는 충전되지 않은 상태였고, 여건상 충전할 곳도 마땅치 않아 모터로만 주행하는 테스트는 진행하지 못했다.



제원상 가속성능(0-100km/h)이 5.6초인데, 아주 경쾌한 가속은 맞지만, 체감속도가 폭발적으로 빠르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이유는 일단 노면 소음, 풍절음 등을 아주 잘 잡아냈고, 엔진음도 조용하기 때문이다. 속도에 따라 소음의 변화도 커져야 하는데, XC90에서는 어지간히 과속을 하는 게 아니라면 거친 소음을 느끼긴 어렵다. 또 8단 자동변속기는 무단변속기만큼이나 변속 충격이 없이 부드럽고 나긋나긋해서 거칠기보다는 우아하다.



주행모드는 사륜구동, 오프로드, 파워, 하이브리드, 에코 등이다. 시승 여건상 오프로드나 사륜구동, 에코는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아 생략하고, 파워 모드를 선택했다. 파워 모드로 설정하자 즉시 계기반 우측의 파워 게이지가 RPM 게이지로 전환되는 동시에 엔진이 작동되고 하이브리드와는 전혀 다른 전개가 시작된다. 전기모터와 함께 작동하면서 합산 출력 400마력, 65.3kg.m의 최대토크를 여지없이 쏟아내기 시작한다. 가속성능도 하이브리드 모드에 비하면 막강하다. 하지만 제원상 5.6초라는 가속성능이 고스란히 체감될 정도는 아니다.


시승차에는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다. 그래서 주차, 정차, 저속, 고속, 오프로드 등의 상황에 따라 높이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그리고 기본적인 세팅은 편안하게 맞춰져 있고, 너무나도 푹신푹신하다. 약간의 비포장길 주행에서는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세팅이다. 과속 방지턱이나 요철을 지날 때도 편안하다. 그에 비하면 코너링이나 좌우 롤은 조금 더 안정적인 편. 파워 모드에서는 스티어링 휠과 서스펜션이 조금 더 단단해지긴 하는데,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 모델에 비해서는 더 편안한 쪽에 가깝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대부분 그렇듯이 XC90 T8도 제동 시 배터리를 충전한다. 그래서 이질감이 발생하는데, 이질감이 적응되기 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기본적으로 제동능력은 일정하고 꾸준해서 좋은 편이다. 심지어 차가 완전히 앞으로 꽂힐 정도로 멈춰 서는데, 가끔씩은 이질감 때문에 브레이크 페달의 답력을 일정하게 조절하기 힘들 때가 있었다.


복합연비는 10.7km/l다. 하지만 실 연비는 경쟁 가솔린 SUV보다는 나을 수 있겠지만 그래도 7~8km/l 정도로 크게 우수한 편은 아니다. 3천cc 이상의 가솔린 SUV에서 똑같이 주행하면 연비가 4km/l까지 기록하기도 하므로 소비자의 시각에 따라 좋다고 표현할 수도 있지만, 기대 이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의미 정도로 받아들이면 되겠다. 고속도로 주행 연비는 리터당 12km 내외.



첨단 안전 사양은 주행 중 곳곳에서 개입됐다. 그런데 너무 인식이 잘 돼서 오히려 불안감이 느껴지기도 했다.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데도 이질감이 있다 보니 생각한 것보다 더 늦게 제동되면서 차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충분히 밟지 않다고 판단해 급제동을 제동해버리는 것이었다. 운전자는 물론이고 특히 동승자는 더욱 놀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하나는 시골의 커브가 심한 도로 주행 중 반대편에서 차량이 튀어나오는데, 이걸 앞차가 주행하는 것으로 인식하면서 경고음을 울렸다. 다행히도 이때는 급제동까지 이뤄지지는 않았다.


다른 차량들은 크루즈 컨트롤이나 차선이탈 경고, 차선유지 장치, 후측방 경고 시스템 등이 있어도 때때로 늦게 반응하거나 작동하지 않을 때도 있다. 하지만 XC90은 굉장히 예민해서 실수 없이 모든 위험상황을 잡아냈다.



차량 가격이 1억 3천만 원을 넘는다. 세금까지 포함하면 1억 4천만 원을 넘고 대안이 굉장히 많다. 대안에 대해서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SUV가 가지는 본연의 기능인 실용성보다 사치스럽게 제작됐다는 것에서부터 높은 판매량은 기대하기 어렵다. 대신 판매량보다는 브랜드 가치를 재정립할 수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고, 이는 결국 다른 모델의 판매량 견인에 도움을 주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