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 코나, 컨슈머리포트 올해 최고의 자동차에도 포함

  • 기사입력 2019.02.26 08:29
  • 기자명 오토트리뷴

[오토트리뷴=김준하 기자] 컨슈머리포트가 발표한 2019 최고의 자동차 (10 Top Picks of 2019)가 최근 공개됐다. 컨슈머리포트 올해 최고의 자동차는 주행 테스트와 안전도 평가 그리고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소비자 만족도와 신뢰성이 포함된 종합적인 평가로 선정된다. 토요타 자동차의 선전이 눈길을 끄는 가운데 현대차의 소형 SUV 코나도 목록에 포함돼 관심을 모은다.


스바루 어센트 – 중형 SUV (Midsized SUV)

3열까지 탑승이 가능한 어센트는 부드러운 동력 전달, 안락한 승차감, 기능적으로 꾸며진 실내로 좋은 평가를 받는다.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은 어떤 환경에서도 활기찬 주행이 가능하고, 추월 가속성능도 우수하다. 스바루가 자랑하는 사륜구동 시스템도 기본 적용된다. 어센트는 승차감 부문에서 특히 좋은 평가를 받는데, 불규칙한 노면에서의 서스펜션 반응은 고급 브랜드 차량을 넘어선다는 극찬을 받는다. 시트는 편안하며 상위 트림의 소재 마감 처리가 뛰어나 동급 경쟁 모델 가운데 가장 완성도가 높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대형 터치스크린과 물리 버튼으로 사용이 편리하다.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 중형 세단 (Midsized Car)

캠리 하이브리드는 컨슈머리포트 테스트에서 19.9km/l (미국 기준 47mpg)의 평균 연비를 기록해 효율성이 매우 뛰어나다. 연비 증가에 도움을 주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높은 운동 성능도 겸비한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팩은 트렁크 공간을 침해하지도 않고, 0-100km/h 가속은 4기통 엔진이 장착된 내연기관 모델보다 뛰어나다. 편안한 승차감과 유연한 핸들링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 기본 안전장비에는 보행자 감지 기능과 차선 이탈 경고 장치가 포함된다.


아우디 A4 – 준중형 럭셔리 세단 (Compact Luxury Car)

A4는 정교한 조향 감각과 최신 기술로 인해 큰 만족을 주는 스포츠 세단이다. 실내는 조용하고, 고급 소재의 마감 처리도 뛰어나다. 1열 시트는 편안하고 지지력이 좋다. 그러나 2열 시트는 동급 경쟁 모델들처럼 다소 작은 크기라 아쉬움이 남는다. 선택 사양으로 제공되는 버추얼 콕핏은 계기반에 운행 정보, 오디오, 스마트폰 연결 외에 내비게이션 연동 기능까지 제공한다. 균형 잡힌 서스펜션은 불규칙한 노면 상황에도 안정적인 핸들링과 탄탄한 승차감을 구현한다.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은 필요하면 언제든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반응성이 뛰어난 자동 변속기가 맞물린다.


현대 코나 – 소형 SUV (Subcompact SUV)

점차 커져가는 소형 SUV 시장에 새로 진입한 코나는 세련된 외관 디자인과 매력적인 실내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다. 차고는 탑승객이 승하차하기 알맞은 높이고, 1열 시트는 편안하다. 실내의 각종 조작 버튼은 사용이 편리하도록 구성되고, 스마트폰 연결 기능이 제공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갖춘다. 코나는 소형급 모델임에도 다재다능한 차량이다. 높게 열리는 트렁크와 평평하게 접히는 2분할 시트를 갖춰 공간 활용성이 높다. 차체 롤링이 억제되고, 조향 반응이 빨라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전방 충돌 경고, 자동 긴급 제동, 차선 유지 장치 모두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토요타 야리스 - 소형 승용 (Subcompact Car)

야리스 세단은 인상적인 품질과 즐거운 운전 경험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모델이다. 신형 모델에 추가된 XLE 트림은 인조가죽 소재와 전자동 에어컨 같은 고급 사양이 더해진다. 차급을 고려하면 승차감은 우수하고, 핸들링 반응도 좋다. 부드러운 질감의 4기통 가솔린 엔진은 빠른 변속이 되는 6단 자동 변속기와 맞물린다. 야리스의 활기차고 민첩한 주행 특성은 동급 모델보다 뛰어난 장점이다. 가격이 저렴한 모델임에도 주요 안전 장비가 기본 장착된 것도 좋은 점수를 받는다. 긴급 자동 제동 장치는 충돌을 예방하고, 대형 사고의 위험성을 줄여준다.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 – 대형 승용 (Large Car)

신형 아발론은 럭셔리 모델인 어큐라 TLX나 렉서스 ES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가성비가 돋보이는 모델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넉넉한 공간과 안락함, 높은 연료 효율성이 특징이다. 실내에는 부드러운 소재와 정교한 스티치가 더해져 차급을 뛰어넘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1열 시트는 사이즈가 크고 지지력이 높으며, 2열 시트는 레그룸 공간이 넉넉하고 열선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전기모터 덕분에 효율성은 물론 동력 성능도 뛰어나다. 컨슈머리포트가 평가한 아발론 하이브리드의 평균 연비는 17.9km/l(미국 기준 42mpg)이고, 고속도로에서는 22.1km/l(미국 기준 52mpg)를 기록해 대형 세단임을 감안하면 놀라운 수치를 기록한다. 민첩한 핸들링 감각과 안락한 승차감이 조화를 이뤄 동급 경쟁 모델과 럭셔리 브랜드 모델들을 위협한다.


BMW X5 – 럭셔리 SUV (Luxury SUV)

신형 X5는 컨슈머리포트가 지금까지 테스트한 차량 가운데 가장 뛰어난 모델 가운데 하나다. SUV가 럭셔리 모델의 안락함과 역동적인 운동성을 겸비하기는 어려운데, BMW는 이 두 가지를 완벽하게 균형 잡는다. 직렬 6기통 엔진은 강력하고 8단 자동변속기의 빠른 변속으로 반응성이 높다. 경쾌한 가속력과 뛰어난 연비는 고급유를 써야 하는 제약에도 불구하고 강한 인상을 남긴다. 실내는 고급 소재를 아낌없이 사용하고 흠잡을 곳 없이 마감 처리한다. BMW의 i 드라이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동작 인식 기술이 담겨 사용이 편리하다.


토요타 프리우스 – 하이브리드, 전기차 (Hybrid, Electric Car)

프리우스가 컨슈머리포트의 최고의 차량 리스트에 오른 것은 16번째다. 높은 효율성은 긴 세월 동안 꾸준히 발전돼 최신 모델은 평균 연비가 22.1km/l(미국 기준 52mpg)를 기록하고, 고속도로 연비는 25.1km/l(미국 기준 59mpg)에 달한다. 프리우스는 효율성만이 아니라 신뢰성과 소비자 만족도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는 뛰어난 모델이다. 신형 모델은 사륜구동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어 실용적인 차에 매력을 더한다. 프리우스는 트렁크가 넉넉해 공간 활용성도 높다.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및 유지 보조 장비와 같은 첨단 안전 사양을 기본으로 장착한다.


스바루 포레스터 – 준중형 SUV (Compact SUV)

포레스터는 다재다능한 매력이 넘치는 모델이다. 실용적이고 기능적으로 구성된 실내는 여유 공간이 충분하다. 신모델의 외관은 이전과 크게 달라지진 않았지만, 실내는 이전보다 고급스러워졌다. 동력 성능은 평범한 수준이어도 연료 효율성은 동급 모델 가운데 가장 뛰어나다. 승차감이 안락하고 조향 감각이 우수하며 굽은 길에서도 롤링이 심하지 않다. 큰 사이즈의 도어가 장착돼 승하차가 편리하고, 윈도우 면적도 넓어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한다. 실내는 승객과 화물 적재를 위한 공간이 여유롭다.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및 유지 보조 장비가 기본 적용된다.


포드 F-150 – 대형 트럭 (Full-Sized Truck)

픽업트럭 분야 제왕의 자리는 포드 F-150이 차지한다. 최근 쉐보레 실버라도 1500, GMC 시에라 1500, 램 1500 같은 쟁쟁한 경쟁 신차들이 등장했음에도 여전히 최고의 자리에 머무른다. F-150은 작업용 트럭으로 주로 활용되는 기본 모델부터 트레일러 견인에 쓰이는 고급 모델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한다. 5개의 엔진 가운데 V6 터보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이 가장 강력하다. 와이파이 기능이 포함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트레일러 견인을 돕는 후방 카메라 등을 갖춰 사용 편의성도 높다. 2.7리터 V6 터보 엔진은 빠른 가속력과 거뜬한 견인력, 인상적인 연료 효율성을 보인다. 판매량이 많은 크루캡 모델의 실내 공간은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에게 풍부한 여유 공간을 제공한다.


컨슈머리포트는 충돌이 임박했을 때 속도를 늦추거나 제동하게 하는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래서 올해 선정된 차량들은 사고 가능성을 현저하게 줄여주는 자동 긴급 제동 기능이 기본적으로 갖춰진 모델들만 대상이 된다.


kjh@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