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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 티볼리 부분변경 출시, 기본형과 풀옵션의 눈에 띄는 차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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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 티볼리 부분변경 출시, 기본형과 풀옵션의 눈에 띄는 차이는?
  • 김예준 기자
  • 승인 2019.06.07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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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트리뷴=김예준 기자] 국내 소형 SUV의 인기를 몰고 온 티볼리가 부분변경 모델을 새롭게 출시했다. 티볼리 부분변경 모델은 새로운 내 외관의 디자인과 함께 파워트레인까지 변경돼 완전변경에 가까운 변화를 몰고 왔다. 또한 신규 사양들이 폭넓게 적용되는 만큼 기본형 모델과 풀옵션 모델의 차이도 이전 티볼리 대비 적지 않은 차이를 두고 있다.
 

가격의 경우 쌍용차가 고심한 흔적이 역력하다. 구형 모델과 가격의 격차를 최대한 줄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전 모델 대비 트림을 더 세분화 시켜 가솔린은 5가지 트림, 디젤은 4개의 트림으로 구분되어 있다. 가솔린의 경우 최하위 트림의 가격은 1,678만 원이고, 최상위 트림의 가격은 2,355만 원이다. 디젤의 경우 이보다 조금 더 비싸다. 최하위 트림은 2,055만이며, 최상위 트림은 2,535만 원이다.
 

할로겐 헤드램프 VS LED 헤드램프 
이전 티볼리와 달리 신형 티볼리에는 코란도와 마찬가지로 LED 헤드램프가 적용된다. 신형 티볼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V1 트림에는 할로겐 헤드램프가 적용되는데, 구형 모델과 마찬가지로 프로젝션 타입을 사용한다. 
 

신형 티볼리는 중상위 트림인 V5부터 LED 헤드램프가 적용된다. 그러나 프로젝션 타입이 아닌 MFR 타입이 사용된다. MFR 방식은 프로젝션 타입과 달리, 반사판을 이용해 빛을 퍼뜨리는 방식이다. 또한 프로젝션 타입 대비 단순한 구조로 인해 가격이 낮은 이점 때문에 소형 SUV인 티볼리 상위 트림의 경우 LED 헤드램프를 기본적용 할 수 있었다. 트림에 따라 헤드램프의 디자인이 바뀌지만, 기본형 모델과 풀옵션 모두 주간주행등이 헤드램프 상단에 위치한 것은 동일하다.
 

트림에 따라 달라지는 안개등 
신형 티볼리의 경우 기본형 트림의 경우 안개등이 제공되지 않는다. 가솔린과 디젤 모두 V3 트림에서부터 원형의 안개등이 적용된다. 안개등 역시 헤드램프와 마찬가지로 할로겐 타입이 제공된다.
 

풀옵션에서는 코란도와 유사한 디자인의 안개등이 적용된다. 3줄의 네모난 형태의 LED가 적용된 안개등이 제공된다. 또한 그 주변을 블랙 하이그로시로 감싸 고급스러움을 높였다. LED 헤드램프와 함께 적용되는 LED 안개등은 하위 트림에서는 선택사양으로 조차 선택할 수 없으며, 일정 트림 이상부터 기본 적용된다.
 

수동변속기 VS 자동변속기 
신형 티볼리에서도 수동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가솔린과 디젤 모두 장착되지 않으며 1.5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에만 한정적으로 기본 적용된다. 디젤 기본형 모델의 경우 상위 트림과 마찬가지로 6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적용된다. 수동변속기 특성상 일정 대수 이상을 채워야만 생산에 돌입하기 때문에 자동변속기 대비 상대적으로 긴 생산기간을 요구한다.
 

가솔린 기본 트림을 제외한 전 트림에서 자동변속기가 기본 적용된다. 부츠타입의 기어노브를 사용하고, 연비를 위해 ISG 시스템 역시 자동변속기 모델에는 전 트림 기본사양이다. 그러나 코란도와 달리 풀옵션 모델에서도 패들 시프트는 적용되지 않는다.
 

아날로그 계기반 VS 전자식 계기반 
기본 모델의 경우 원형으로 생긴 2개의 아날로그 게이지가 적용된 계기반이 사용되며, 계기반 가운데 3.5인치의 흑백 화면이 적용된다. 기본형 계기반이어도 주행 가능 거리, 평균 연비, 외부 온도 등 다양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상위 트림의 경우 코란도와 마찬가지로 10.25인치의 전자식 계기반을 블레이즈 콕핏 패키지로 제공한다. 이는 동급 최초 사양이다. 운행 정보 외에도 내비게이션 연동 기능을 지원해 센터패시아에 위치한 터치 디스플레이와 동일한 지도를 보여준다. 수온계와 유량계는 계기반의 양 끝에 따로 배치했다. 주행에 있어 중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따로 배치한 것으로 예상된다.
 
▲코란도 기본형 오디오 사진으로 대체

MP3 오디오 VS 9인치 내비게이션 
기본형 모델에서는 MP3 기능을 지원하는 오디오가 제공된다. 6개의 스피커를 갖췄으며,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한다.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의 음악을 차량 내에서 들을 수 있으며, 전화 통화도 가능하다. 그러나 CD 플레이어 기능은 삭제됐다. 티볼리의 경우 기본형 모델부터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을 지원하는 8인치 터치스크린과 9인치의 내비게이션도 선택할 수 있다.
 

티볼리에 적용된 9인치 내비게이션의 경우 내비게이션 기능은 물론, 스마트폰 미러링과 라디오 주파수 자동 변경, DMB 등은 물론 화면을 5 : 5로 분할해 멀티미디어와 내비게이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형 오디오와 마찬가지로 CD플레이어는 제공되지 않는다.
 

수동 에어컨 VS 전자동 에어컨 
기본형부터 최상위 바로 아래 트림까지 적용되는 수동 에어컨의 경우 풍량과 온도는 다이얼로 조절해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공조기 주변은 검은색의 하이그로시 소재지만, 다이얼의 경우 테두리를 은색으로 처리해 고급스럽다. 또한 다이얼의 정중앙 부분을 빨간색으로 처리해 풍량과 온도 선택 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만들었다.
 

최상위 트림에서만 제공되는 전자동 에어컨의 경우 원형 다이얼에 다이아몬드 패턴을 적용해 한층 더 고급스럽다. 게다가 좌우 독립 온도 조절 기능을 지원한다. 온도를 조절하는 다이얼 내부에서 온도를 표시해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능 조작 시 센터패시아에 위치한 터치스크린과 연동된다.

또한, 티볼리는 여느 소형 SUV처럼 후륜의 서스펜션은 토션빔 방식을 사용하지만 전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사륜구동 시스템을 선택하면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변경된다. 가솔린 엔진의 경우 최저 1,678만 원의 가격부터 시작해 이전 티볼리와 큰 가격차이를 보이지 않아, 이전 모델의 강점으로 손꼽혔던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가격이 중요한 만큼 쌍용이 주력으로 내세운 트림은 대부분의 기능을 포함됐고, 다양한 사양이 선택 가능한 중간 트림인 V3이며, 가솔린은 2,050만 원, 디젤은 2,240만 원이다. 여기에 통풍시트 패키지와 운전 편의사양인 딥 컨트롤, 사륜구동 시스템 등을 더하면 가격은 더 올라가기에 운전자에게 맞는 선택사양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kyj@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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