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에서의 인기 상승에 힘입어 볼보는 주요 전시장과 서비스 센터 확장에도 주력하고 있다. 볼보 자동차의 공식 딜러사인 코오롱오토모티브는 공격적인 투자로 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곳 중 하나다. 최근 리뉴얼과 서비스 센터 확장 이전을 단행한 볼보 원주 전시장을 방문했다.
지난 5월 새 단장을 마친 원주 전시장의 위치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내 외관을 새롭게 꾸며 방문객 출입을 원활하게 만들었다. 전시장 인근에 전용 주차공간도 마련하고, 고객 휴식 공간과 상담실을 새롭게 꾸며 산뜻하고 깔끔하게 꾸몄다. 전시장에는 볼보의 주력 모델인 XC 시리즈와 V60 크로스컨트리를 포함, 총 4대가 마련됐다.
볼보의 인기가 워낙 높다 보니, 일부 모델들은 계약 후 실제 차량 인도까지 1년 정도 필요하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전시장 관계자에게 문의한 결과, 출고 대기 기간이 어느 정도 소요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델마다 기간이 상이하고 1년 대기라는 말은 다소 과장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장 대기 기간이 긴 모델은 최근 출시된 V60 크로스컨트리다. 색상과 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대 6개월까지 기다려야 한다. 흔히 국내 자동차 시장을 왜건의 무덤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감안하면, V60 크로스컨트리의 인기는 이례적인 현상이다. 대기 기간이 가장 짧은 모델은 V90 크로스컨트리와 XC90이며 한 달 이내에 차량 인도가 가능하다. 한때는 대기 기간이 기본 수개월이 걸린 것은 사실이지만, 물량 공급 협의에 따라 전체적인 대기 기간이 줄어들었다.
V60 크로스컨트리의 인기는 판매량 변화로도 나타난다. 주력 모델은 중형 SUV인 XC60이지만, V60 크로스컨트리의 점유율이 점차 올라가는 중이다. 최근 판매량을 기준으로 XC60은 25%, XC40이 20% 비중을 차지하고, V60 크로스컨트리는 30%까지 점유율을 달성한다. 중형급 모델의 판매가 주를 이룬 가운데, 편의 사양이 풍부히 장착된 인스크립션의 선택 비중이 높다. 파워트레인 별 선호도는 여타 수입 브랜드의 흐름처럼 디젤에서 가솔린 중심으로 이동하는 중이다.
볼보가 출시한 모델들이 호평받는 데는 높은 디자인 완성도에 있다. 외관은 물론 고급 소재를 대폭 사용한 실내 디자인이 구매 고객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기본 장착하고, 프리미엄 오디오를 비롯한 고급 사양을 갖추고도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한 것 역시 인기 요인 가운데 하나다.
이에 더해 고객을 우선순위에 두는 정책 역시 바람직하다. 경쟁 수입 업체들과 비교해 최고 수준인 5년, 10만 km 보증 서비스를 도입하고, 올해 본격 시행된 레몬법 도입에도 적극적이어서 계약서에 레몬법 관련 교환 및 환불 규정을 명기하고 있다. 갈수록 늘어나는 고객들의 서비스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서비스 센터 구축도 덩달아 진행 중이다.
기존 볼보 원주 서비스센터는 전시장과 같은 장소에 위치해 공간 사용에 제약이 많았다. 그러나, 전시장 인근 지역으로 확장 이전한 이후로는 원활한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기존보다 늘어난 정비 공간으로 하루 최대 15대까지 정비가 가능해 늘어나는 판매량에 대응하고 있다. 쾌적한 고객 서비스 공간 제공으로 볼보 고객들로부터 높은 호응도 얻고 있다. 또한 원주 전시장의 모든 신차는 서비스센터에서 전체 점검을 마치고 출고하도록 해 품질 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볼보 자동차의 공식 딜러사인 코오롱오토모티브가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전시장 리뉴얼과 서비스 센터 확장 이전에 힘쓴 이유는 고객들에게 최적의 서비스와 만족감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또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 변화도 포함된다. 프리미엄 브랜드는 개별 모델이 가진 가치도 중요하지만, 고객 서비스의 품질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코오롱오토모티브는 판매량에만 만족하지 않고, 대대적인 투자를 시행해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 중이다.
수입차의 문턱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국산차 브랜드에 비해 매장에 방문하거나 차량을 시승하려면 어느 정도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볼보 원주 전시장은 누구나 편히 방문할 수 있도록 부담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시승차는 판매 모델별로 갖춰지고, 디젤과 가솔린 모델도 포함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폭을 넓혔다. 언제든 방문해서 시승할 수 있도록 부담감을 없앤 친절한 서비스가 인상적이다.
우수한 제품에 더해 만족감이 높은 서비스가 더해진다면, 인기가 높을 수밖에 없다.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볼보 자동차 공식 딜러사 코오롱오토모티브의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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