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전운행을 위한 첫번째 스텝!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 기사입력 2020.11.26 08:00
  • 기자명 양봉수 기자

- 엔진오일, 성능과 내구성에 직접적 영향
- 성능은 규격과 제품에 따라 천지차이
- 모빌수퍼 시리즈, 효율성과 내구성 모두 잡아

[오토트리뷴=양봉수 기자] 세계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효율성을 극대화한 직분사 엔진과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을 장착한 차량들이 어느덧 주력 모델로 떠올랐다. 하지만 직분사 엔진을 장착한 일부 차량들은 내구성과 성능에서 문제가 되기도 했고,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 역시 자연흡기 엔진에 비교하면 예민한 편이기 때문에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를 순환하며, 작동 부품의 윤활 및 부품들의 기밀성, 방청 및 냉각, 유압 부품들의 작동을 원활히 돕는다. 만약 차량에 적합하지 않은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슬러지와 카본을 유발하고, 심하면 노킹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엔진 효율성 및 내구성과 직결되기 때문에 제조사들도 엔진오일 규격과 교체 주기를 차량설명서에 표기하면서 엔진오일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모빌수퍼 터보 GDI 프로텍션(사진=양봉수 기자)

엔진오일에 대한 정보는 규격과 점도 확인이 시작이다. 점도는 다양한데,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승용차 점도는 5W-30이다. 5W는 저온 점도 지수를 나타내며,숫자가 낮아질 수록 엔진오일이 묽어 엔진 내부의 저항이 약해 높은 연비를 기대할 수 있다. 뒤에 30은 고온 점도 지수로 숫자가 높을 수록 고온에서 보호성능은 좋지만 연비는 나빠지는 특징이 있다.

같은 규격과 점도라면 모든 엔진오일이 동일한 성능을 발휘할까? 동일한 사이즈의 타이어라고 성능을 내는 것이 아닌 것처럼 엔진오일도 규격이 동일해도 성능은 당연히 다르다. 타이어 폭이 얇아도 접지력이 좋을 수 있는 것처럼, 뛰어난 효율성과 엔진 보호 성능까지 확보해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엔진오일도 있다.
 

▲모빌수퍼 터보 GDI 프로텍션(사진=양봉수 기자)

모빌수퍼 Turbo GDI는(Mobil SuperTM Turbo GDI Protection 5W-30)은 현대 소나타, 기아 K5, 제네시스 G70 등에서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규격의 제품인데, 모빌의 특허 기술인 익스텐진(Extengine™) 기술이 적용된 합성엔진오일이다.

익스텐진(Extengine™) 기술은 가솔린 터보 직분사 엔진에 미세한 입자를 채워 엔진 사이의 마찰을 줄여준다. 이는 열손상을 막고, 마모를 방지해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덕분에 엔진 수명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정한 효율성과 성능까지 누릴 수 있어 차를 안전하고 오랫동안 운행할 수 있다.
 

▲모빌수퍼 스마트플러스 프로텍션(사진=양봉수 기자)

5W 보다 한단계 더 낮은 0W-20 정도의 점도는 일반적으로 저점도 오일이라고 표현하며, 스마트스트림 엔진을 장착한 준중형 세단과 소형 SUV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많이 사용한다.

모빌수퍼 Smart Plus(Mobil SuperTM Smart Plus Protection 0W-20)는 저점도 기술이 적용된 합성엔진오일이면서 광범위한 작동 온도에서 최적의 점도와 유동성을 제공한다. 여기에 적용된 모빌의 특허 기술인 프릭션 파이터(Friction-Fighter™)는 엔진 부식 및 마모를 방지하는 안티-프릭션(Anti-Friction) 층을 만들어주어 엔진이 부드럽게 작동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낮은 점도의 엔진오일에서도 최적의 마모방지와 연비향상을 돕는다. 뛰어난 마모방지와 부드러운 엑셀링을 도와주는 저점도의 엔진오일은 아직 생소할 수 있지만 첫 차를 구입한 오너들은 이미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모빌수퍼 스마트플러스 프로텍션(사진=양봉수 기자)

바쁜 일상 속에서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지키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안전운행을 위해 언제나 최적의 상태를 유지시켜줄 수 있는 관리와 규격에 맞는 엔진오일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앞서 언급된 모빌수퍼 시리즈는 모빌코리아가 국내 자동차 시장을 타깃으로 지난 7월 출시한 새로운 합성엔진오일제품이며, 전국 모빌 전문점에서 교체 및 구매가 가능하다. 모빌코리아윤활유(주)는 고성능 수입차용 엔진오일 시장에서 확고한 신뢰를 받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모빌코리아 웹사이트(www.mobil.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bbongs142@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