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 교통환경연구소에 따르면,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은 지난 15일 소음과 배출가스 인증을 마쳤다. 이번 싼타페 하이브리드 역시 현행 싼타페와 마찬가지로 5인승과 7인승이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싼타페의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하며 하이브리드 모델의 출시도 예고했었다. 그러나 앞서 먼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품고 출시된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정부의 에너지 소비효율 기준치를 충족하지 못해 친환경차 세제혜택 대상 차종에 포함되지 못해 정식 출시 전부터 난항을 겪었다.
기아차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를 중단하고, 재인증에 돌입하기 위해 작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재작업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차량의 기준치인 15.8km/l의 연비를 달성하지 못해 친환경차 혜택을 적용받지못하고 판매가 재개됐다.
그러나 올해 7월부터 친환경차 기준의 개정으로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의 세제혜택이 확정돼 7월 1일부터 하이브리드 SUV들의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이에 발맞춰 싼타페 역시 하이브리드 모델을 세제혜택이 가능해지는 시기쯤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스마트스트림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44.2kW의 최고출력을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맞물려 시스템 총 출력은 230마력을 발휘한다. 여기에 변소기 역시 하이브리드 전용 6단 자동변속기가 결합된다.
아직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연비 인증을 받지 않아 구체적인 연비는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동일한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통해 연비를 예상해 볼 수 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경우 전륜구동 모델 14.3~15.3km/L, 사륜구동 모델 13.2~13.7km/L의 연비를 기록했다.
한편, 소음과 배출가스 인증으로 출시 초읽기에 돌입한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친환경차 혜택의 개정안이 발효되는 7월 중 출시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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