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새로운 방식의 걸윙도어 특허 출원

  • 기사입력 2016.03.30 10:31
  • 기자명 오토트리뷴

[오토트리뷴=양봉수 기자] 현대차가 미국에서 새로운 방식의 걸윙도어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


실제 양산차량 중 스포츠카가 아닌 SUV 차량에 걸윙도어가 적용된 사례는 최근 테슬라 모델 X에서 있긴 했지만, 미니밴에서는 아직 전례가 없다. 또 이번에 현대차가 미국에서 특허를 출원한 걸윙도어는 기존의 걸윙도어와는 형태가 약간 다르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현대차가 이번에 특허를 출원한 걸윙도어는 슬라이딩 방식이 추가됐다. 이 때문에 현재 시판되고 있는 미니밴처럼 슬라이딩으로 일부분만 열거나, 걸윙도어 형태로 측면의 도어를 통째로 개폐할 수도 있다.


또 걸윙도어와 슬라이딩도어가 결합된 도어는 상황 혹은 필요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예를 들어 미니밴이나 미니버스에서 승하차시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사용하고, 큰 짐을 적재하거나 캠핑등의 활동을 할 때는 걸윙도어를 이용할 수 있다. 또 걸윙도어는 좁은 주차장에서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 슬라이딩 방식을 함께 사용해서 이런 문제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런 방식의 걸윙도어를 사용하면 차체중량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 두 가지 방식을 모두 갖추려면 그만큼 더 많은 부품들이 필요하고, 새로운 안전대책을 강구하다 보면 무게는 예상보다도 더 늘어날 수도 있다.


현대차가 이번에 특허를 내긴 했으나, 이런 도어 형태가 양산차에 반드시 적용된다고 할 수는 없다. 또 이런 형태로 생산하려면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지만, 빠른 시일 내에 콘셉트카로 구체화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