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지지 않은 게 단점, 다재다능한 SUV 시트로엥 C5 에어크로스 시승기

[오토트리뷴=김준하 기자] 지난 24, 시트로엥코리아는 C5 에어크로스 시승행사를 개최했다. 최근 서울모터쇼를 기점으로 다양한 신차 출시와 판매 네트워크 강화를 선언한 시트로엥은 SUV 라인업을 늘려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시승한 C5 에어크로스는 시트로엥 브랜드의 기함 모델이다. 5인 탑승이 가능한 중형 SUV로 가격대와 체급 면에서 수입 모델은 물론 국산 모델과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전에 경험할 수 없었던 신선한 디자인과 진보된 첨단 사양은 C5 에어크로스가 가진 남다른 매력이다.

 

 

전면부는 엠블럼을 중심으로 좌우 주간주행등이 연결된 시트로엥 패밀리룩이 적용된다. 분리형 헤드램프는 풀 LED 타입으로 전 트림 기본 장착된다. 높게 솟은 후드는 차체를 커 보이게 해 실제로 보면 체구가 당당하다. 크롬과 블랙 하이그로시 소재를 곳곳에 사용해 고급스러움도 더했다. 범퍼 하단에 삽입된 컬러 포인트는 외장 컬러에 따라 총 3가지가 적용된다.

 

 

C5 에어크로스의 측면은 균형 잡힌 비례가 강조된다. 루프레일과 도어 하단의 컬러 포인트, 크롬을 사용한 윈도우 라인은 C5 에어크로스만의 개성을 살린다. 후면은 4개의 3D LED 모듈이 삽입된 테일램프가 안정적인 구도를 만든다. 루프 스포일러와 범퍼 하단의 공기 배출구는 공력성능 향상을 위한 요소다. 범퍼가 차지하는 면적이 넓어 강인한 인상을 심어주며 듀얼 머플러를 삽입해 주행 성능을 시각적으로 강조한다.

 

 

실내는 수평 형태로 제작돼 시야가 넓고, 넉넉한 탑승공간을 부각시킨다. 센터패시아에 삽입된 8인치 터치스크린은 4개의 송풍구로 둘러싸인다. 송풍구는 상하 2개씩 짝지어 배치되고 상단에 굴곡을 넣어 개성을 부여한다. 가죽과 하이그로시와 같은 소재를 넉넉히 사용해 기함 모델답게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자동변속기 레버는 PSA 그룹 모델에 자주 적용되는 형태다. 변속기 주변에는 시동 버튼과 드라이브 모드 버튼, 그립 컨트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등이 일목요연하게 배치된다. 가죽으로 감싼 스티어링 휠은 원형에 약간 각을 넣어 독특한 모양을 살렸다. 운전석 디지털 계기반은 고화질 화면으로 시인성이 좋고, 한글화가 잘 돼있다.

 

 

C5 에어크로스는 트림에 따라 2가지 엔진이 장착된다. 1.5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30마력, 최대토크 30.61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상위 트림에 사용되는 2.0 디젤 엔진은 177마력, 40.82kg.m의 출력을 보이고, 모두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린다.

 

 

시승차는 1.5 모델 샤인 트림으로 C5 에어크로스의 주력이다. 외관에서는 휠을 제외하면 2.0 최상위 트림과 차이가 없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DAS 가운데 일부 사양이 제외된다. 이번 시승은 시트로엥 브랜드에서 처음 주최하는 단독 행사인 만큼, 특별히 ADAS 전체 기능이 장착된 1.5 모델을 시승할 수 있었다. 시승코스는 서울 성수동에서부터 가평까지 약 130km 구간으로 구성됐다.

 

 

시동 버튼을 한동안 누르고 있으면 디젤 엔진이 기지개를 켠다.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은 크게 거슬리지 않지만, 디젤 차량이라는 점은 단번에 느낄 수 있다. 가속페달은 특별히 무겁거나 가볍지 않게 세팅했다. 130마력 남짓한 1.5리터 디젤 엔진은 수치상으로만 보면 성능이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생각보다 가속 반응이 느리지 않고, 중고속 영역까지 차체를 꾸준히 밀어주는 힘을 가졌다. 물론, 배기량과 출력을 고려하면 답답하지 않다는 뜻이고, 보다 성능이 높은 모델을 원한다면 2.0 디젤을 선택하는 편이 낫다.

 

 

높은 시트 포지션으로 인해 시야는 넓은 편이다. 전방은 물론, 후측방 시야도 충분히 확보돼 운전이 편하다. 2열 시트는 1열보다 높아 뒷좌석에 탑승한 승객에게 높은 개방감을 선사한다. 대형 파노라마 선루프까지 더해져 다른 모델에서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탁 트인 시야가 매력적이다. 여느 SUV들과는 달리 2열 시트는 3개의 독립 시트로 구성된다. 크기가 작아 보이지만, 막상 앉으면 충분히 넉넉하고 착좌감이 좋다. 풀플랫과 슬라이딩 기능이 지원되는 것은 칭찬할 부면이지만, 각도 조절이 되지 않는 점은 아쉬웠다.

 

 

C5 에어크로스 1.5 모델은 일반 크루즈 컨트롤, 2.0 모델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장착된다. 시승차는 1.5 모델임에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중앙 유지 기능이 적용돼 첨단 안전사양을 체험할 수 있었다. 완전 정차와 재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저속에서도 활성화돼 복잡한 시내 주행에서 운전자의 피로를 줄여준다. 정차 후 전방에 위치한 차량이 출발하면 계기반에 재출발 신호가 표시된다. 가속 페달을 밟거나 크루즈 컨트롤 일시정지 해제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출발한다

 

 

차선 중앙 유지 기능은 차체가 차선 가운데를 주행하도록 끊임없이 움직여 운전자를 보조한다. 인식률과 완성도 면에서 매우 뛰어나 운전자에게 큰 만족감을 선사한다. 차선 유지 버튼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활성화 버튼은 스티어링 휠 왼편에 따로 배치된다. 처음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버튼 위치와 기능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데 일단 익숙해지면 매우 편리하다. 전방을 주시한 상태에서 손끝으로 버튼을 만져 작동시키기 때문에 안전성 부면에서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시트로엥이 C5 에어크로스를 출시하면서 강조한 부분은 승용 세단 못지않은 승차감이다. 이를 위해 서스펜션과 시트에 많은 공을 들였다. 프로그레시브 하이드롤릭 쿠션 서스펜션은 댐퍼 상하에 유압식 쿠션을 추가해 노면 진동을 흡수한다. 마치 마법의 양탄자를 탄 듯한 승차감을 선사한다고 자랑하는데, 실제로 시승해보니 확실히 SUV의 투박한 승차감과는 차이가 있었다. 작은 요철은 거의 느낌이 오지 않을 정도로 부드럽게 넘어가고, 다소 턱이 높은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도 충격이 상당 부분 걸러졌다.

 

 

어드밴스드 컴포트 시트는 15mm의 고밀도 폼을 사용해 노면 진동과 소음을 억제한다. 장시간 운전에도 안락함을 제공하고, 지지력도 우수하다. 직물과 가죽이 혼용된 시트는 몸이 닿는 부위를 가죽으로 처리해 내구성도 높이면서, 독특한 디자인도 살린다. 추가 사양으로 메모리 시트와 마사지 기능이 포함된 브라운 컬러의 나파 가죽 시트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높은 공간 활용성은 C5 에어크로스의 강점이다. 2열 시트를 앞으로 슬라이딩하면 트렁크 적재공간이 580리터에서 720리터로 확장되고, 2열 시트를 접으면 최대 1,630리터까지 확장된다. 대용량 센터 콘솔 및 글로브 박스는 카메라나 태블릿을 수납할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이 넉넉하다.

 

 

시승 행사에는 연비왕 선발 대회가 함께 열렸다. 시승 참여자들 가운데 가장 높은 연비를 기록한 사람은 28.5km/l를 달성했다. 일찌감치 연비 대회 순위권 진입을 포기했기 때문에, 시승 내내 스포츠 모드를 활용하고 급가속과 급정거를 일삼았다. 1.5 모델의 성능을 체험하느라 과격한 주행을 일삼았음에도 평균 연비는 18km/l를 웃돌았다. 높은 실연비는 갈수록 유가가 상승하는 현시점에서 운전자에게 큰 만족을 주는 요소로 C5 에어크로스의 가치를 더욱 빛낸다.

 

 

C5 에어크로스는 다재다능하다는 표현이 가장 잘 어울리는 SUV. 높은 연비와 공간 활용성, 승객을 위한 편의 사양과 첨단 안전장비에 프랑스 감성이 묻어난 디자인까지 어느 하나 부족할 것이 없다. 한국 시장에서 아직은 부족한 시트로엥 브랜드와 모델 인지도를 높인다면, 장차 수입 SUV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kjh@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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