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터 캠핑카 원탑, 예스알브이 제우스... 2021년형은 무엇이 바뀌었을까?

  • 기사입력 2020.10.21 17:11
  • 기자명 양봉수 기자

[오토트리뷴(대구)=양봉수 기자] 현대 포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캠핑카 업체 중 단연 압도적인 품질과 판매량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예스알브이가 지난 14일, 2021년형 제우스를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인 모델은 제우스 라인업 중에서도 95% 이상의 판매량을 차지하는 FU 모델로 화려한 디자인 보다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불편을 개선하는데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2021년형 제우스 640 FU 풀 옵션 외관(사진=양봉수 기자)


풀 옵션으로 완성된 외관

2021년형에서는 1톤 트럭이라면 모두 호환이 가능한 알로이 휠을 선택사양으로 제공한다. 특히 후륜은 허브 스페이스 역할까지 겸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는 물론 승차감 개선을 도와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겁다.

외부 수납장은 테이블과 화로, 의자, 외부 텐트, 자전거 등 부피가 큰 짐을 적재하기에도 좋지만, 바닥이나 벽면의 소재를 기존 대비 두께감이 있는 소재를 사용했다. 수납함 도어는 여전히 테이블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기존 소비자들도 수납함 도어는 유상 서비스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데칼은 호불호가 갈리지만, 제우스의 뚜렷한 개성으로 인정받아 가는 분위기고, 소비자가 원할 경우 교체 후 출고가 가능하다. 또 측후면 패널은 기존 흰색에서 회색에 가까운 컬러로 변경되었고, 외부 옵션으로 4미터 어닝, CCTV, 대용량 태양광 패널, 자전거 캐리어 등을 제공한다.
 

▲2021년형 제우스 640 FU, 거실에서 바라본 모습(사진=양봉수 기자)


예스알브이의 색깔이 드러난 실내

현재까지도 예스알브이는 다양한 실내 컬러와 소재를 소비자 취향에 맞춰 고를 수 있지만, 타사들의 화려한 실내에 비해서는 다소 무난하고, 심심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카라멜 톤과 비슷한 멜라닌 컬러에 골드 포인트를 잘 사용해왔는데, 이번에는 수납장과 서랍의 컬러를 화이트로 바꾸면서 기존에 비해 더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부여했다. 게다가 내부에 사용된 우드는 LG하우시스 제품으로 강도, 경량화의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았다.
 

▲2021년형 제우스 640 FU의 메인 침실(사진=양봉수 기자)


콤비 에어컨, 이제 히터까지 작동

캠핑카도 역시 집처럼 벽걸이 에어컨을 활용하거나 루프 에어컨을 활용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주행 시에는 에어컨을 틀기 곤란한 상황이 많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예스알브이는 2020년형부터 콤비에어컨을 개발해 탑재하고 있는데, 2021년형에서는 히터까지 가동할 수 있게 됐다. 루프형 에어컨은 보기에 좋지만 시끄럽고, 전력 소모가 많은 반면 벽걸이 에어컨은 보기엔 조용하지만, 시각적으로 떨어져 보이거나, 실외기 배치가 문제였다. 그러나 콤비에어컨은 냉동 탑차에서 활용되는 기술과 무시동 히터를 한쪽 라인으로 뽑아 AC, DC, 주행, 히터까지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게다가 콤비 에어컨이 벽걸이 에어컨 대비 시원하지 않다는 일부 소비자들의 지적을 반영해 에어컨 냉방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 송풍구는 거실부터 화장실, 침실까지 이어지며, 바닥 난방 또한 벙크 베드까지 가능하면서 난방 능력을 극대화했다.
 

▲2021년형 제우스 640 FU의 화장실도 냉난방이 가능하다.(사진=양봉수 기자)


청수 300리터, 오수 160리터로 확장

기본적으로 청수는 200리터, 오수는 80리터를 제공하지만, 선택사양으로 청수 오수 각각 300리터, 160리터로 확장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는 예스알브이에서 보수적으로 공개한 수치이며, 실제로 청수와 오수 탱크는 표기된 수치보다 훨씬 크다. 이렇게 수치를 낮게 잡은 이유에 대해 예주해 대표는 “실제로 탱크 용량이 360리터라고 해도 공기층이 있기 때문에 가득 채우기 어려워서 보수적인 수치를 공개했다.”라고 설명했다.
 

▲스마트 티비와 콤비에어컨이 위치한 거실, 2021년형 제우스 640 FU(사진=양봉수 기자)


안테나 없이 작동하는 스마트 TV

스마트 TV는 사실 소비자가 출고 후 별도로 설치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스마트 TV 설치를 고려해서 생산할 경우 지붕에 안테나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태양광 패널을 더 많이 올릴 수 있고,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자재비나 공임비를 줄일 수 있다. 스마트 TV는 LG 27인치 제품이 실내, 실외 두 곳에 설치되며, 실내에 별도로 설치된 소니 스피커를 활용해 사운드를 즐길 수도 있다.

한편, 예스알브이 제우스 라인업은 2021년형으로 변경된 이후에도 가격을 동결하거나, 인상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최근에는 배우 MBC 나 혼자 산다의 이장우 캠핑카로 실시간 검색에 등장했고, 현대 포레스트 캠핑카 출시 이후 더욱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포터 기반 캠핑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bbongs142@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