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 코나EV 화재, 리콜이 늦어지는 진짜 이유는?

  • 기사입력 2021.02.11 07:44
  • 기자명 양봉수 기자
[오토트리뷴=양봉수 기자] 현대자동차의 본격적인 전동화 시대를 여는 아이오닉 5 출시가 임박했다. 그러나 여전히 코나 일렉트릭(이하 EV)의 화재 원인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 화재 발생이 이어져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국토부나 제조사, 소비자 모두 결과 발표가 빨리 나오길 바라는 상황이지만, 명확한 원인 규명이 늦어지는 이유는 원인을 몰라서가 아니었다.

현대차는 지난 10월부터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진단 강화 로직 적용 및 문제 배터리 교환 리콜을 시행하고 있다. 이때 국토부 리콜 정보에는 화재 원인을 예상할 수 있는 내용이 살짝 공개됐었는데, 이게 사실화되어 가는 분위기다. 당시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일부 배터리 셀 제조 불량에 의한 내부 양극(+)단자부의 분리막이 손상되어, 만충 시 음극(-)과 양극(+) 단자가 닿을 경우 내부 단락(합선)이 발생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차량 주차 중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이라며 결함 내용을 공개했다.
 

▲국토부의 리콜 안내문(캡쳐=자동차리콜센터)

이 내용은 현대차의 일방적인 주장이 아니라, 2018년부터 발생한 화재사고를 국토부 산하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조사해온 내용이었다. 하지만 당시 LG화학은 사실이 아니라며, 강한 반발을 했다. 이후 현재까지 현대 코나 EV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배터리 때문인지 또는 차량 때문인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많은 소비자들이 관련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요즘 코나 EV 관련 찌라시가 돌고 있었다. 내용을 살펴보면 국토부가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당시 LG화학)과 화재 원인에 대한 합동조사를 실시했는데, LG에너지솔루션이 결과 발표를 국토부에 늦춰 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결정이 11일 발표될 예정인데, 국토부의 발표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국토부나 LG에너지솔루션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밝히며, 관련 소식은 일단락됐다.
 

▲코나 일렉트릭 화재(사진=남양주소방서 제공)

근본적으로 리콜이 늦어지는 원인은 국토부나 현대차, LG에너지솔류션이 단순히 원인 파악을 못해서 그런 게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합동조사단은 이미 원인을 찾았지만, 재현을 못하고 있는 게 문제”라고 전했다. 재현이 쉽지 않은 이유까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배터리는 톱니바퀴가 맞아 돌아가는 듯한 기계적 반응이 아닌 물에 잉크를 풀어 놓은 듯한 화학적 반응을 하는 특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재현까지 가능해야 완벽한 원인 규명이 이뤄지는 것인데, 재현을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발표 시기를 늦추고 있는 셈이다.

발표 시기가 늦어지더라도 명확한 원인 규명이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들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결국 누군가는 천문학적인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리콜 대상의 2만 5,564대를 기준으로 2천만 원씩 단순 계산을 해도 5천억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하고, 계산 범위를 구체적으로 더 크게 넓힌다면 1조 원을 넘길 수도 있다. 이렇게 막대한 비용이 뒤따르고, 소비자들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를 마냥 미룰 수도 없기 때문에 국토부가 어느 한 쪽의 반발을 사지 않으면서 소비자들의 답답함을 빠르게 해결해 줄 현명한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현대차는 문제의 코나 EV에 대해서는 배터리 전량 교체를 통해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원인 규명이 되어도 물리적인 문제가 따른다. 리콜은 관련 부품 재고가 최소 30% 이상 확보가 되어있어야 시작이 가능해서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이 현대차에만 배터리를 공급하는 것도 아니고, 수 많은 자동차 회사와 다양한 산업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생산 물량을 늘이기 위해 시설투자가 선행되어야 하는 산업구조상 추가 생산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일이다.
 

▲배터리를 충전 중인 현대 코나 EV(사진=현대차)

국토부나 업계에서는 국내 배터리 산업과 연관된 일이라는 점에 있어서도 고민거리다. 세계 배터리 시장은 국내 기업이 이끌고 있지만, 중국의 배터리 업체들의 추격 속도 역시 놀라운 수준이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미국 무역위원회(ITC)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어 코나 EV 화재 원인 결과가 이상하게 정리되면 국내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이 치명타를 입게 될 수도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결과 발표는 곧 이뤄지겠지만, 리콜이 빠르게 마무리되기는 어려운 만큼 코나 EV를 운행하는 운전자들도 주의가 필요하다. 업계에서는 90% 이상 충전하게 되면 많은 열이 발생해서 화재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배터리 충전량을 80~90% 이하로 낮추는 것이 권장하고 있다. 배터리의 충전 목표량 설정은 터치스크린 홈 화면에서 EV 선택 후 충전 관리 → 충전 목표 배터리량 설정에서 10% 단위로 변경할 수 있다.
 
한편, 코나 EV 리콜에 대한 정확한 문의는 현대자동차 대표번호 080-600-6000을 통해 가능하다.

bbongs142@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