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벤츠보다 만족도 ↑"... 독일차 무너뜨린 요즘 대세 브랜드, 제네시스까지 '압도'

  • 기사입력 2023.10.17 09:14
  • 기자명 김해미 기자

[오토트리뷴=김해미 기자] 17일, 컨슈머인사이트가 자동차 상품성 만족도 평가에서 볼보자동차가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XC60 블랙에디션(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XC60 블랙에디션(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자동차(이하 볼보)는 구입 1년 이내 새차의 성능·기능·디자인 등의 매력도를 평가하는 상품성에서 4년 연속 1위에 올랐다. 2위와 3위는 각각 렉서스, 토요타가 차지했고 테슬라가 그 뒤를 따랐다. 제네시스는 국산 브랜드 중 1위로 유일하게 산업평균 이상의 점수를 얻었다.


볼보, 안전성 평가 유일하게 90점 ↑

올해 조사에서 볼보가 868점으로 4년 연속 1위를 질주했고 렉서스(859점, 2위), 토요타(858점, 3위), 테슬라(854점, 4위)가 근소한 점수 차이로 2위 그룹을 형성했다. 이어 BMW(835점), 벤츠(812점), 제네시스(811점)가 5~7위로 산업평균을 상회했다.

▲좌측부터 S60, C40리차지, XC40, XC60(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좌측부터 S60, C40리차지, XC40, XC60(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는 11개 평가항목 중 5개에서 1위 평가를 받았다. ‘안전의 대명사’답게 안전성 항목에서는 모든 브랜드 중 유일하게 90점대의 점수를 얻었으며 외관디자인, 실내인테리어, 안전성, 시트, 첨단기능·장치에서도 1위였다. 안전한 차라는 평가에 국한되지 않고 디자인·성능·기능 등 상품성 전반에서 탁월한 만족도를 얻고 있다.

▲브랜드별 상품성 만족도 비교(자료=컨슈머인사이트)
▲브랜드별 상품성 만족도 비교(자료=컨슈머인사이트)

렉서스는 개별항목 1위는 없지만 전반적으로 고르게 높은 점수를 얻어 7년 연속 2위를 지켰다. 토요타는 에너지효율, 비용대비가치, 공조장치 등 3개 항목에서 최고 평가를 받아 점수가 크게 향상(+21점)됐다. 한집안 브랜드 렉서스를 턱밑까지 따라붙었다.

▲E클래스 실내(사진=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실내(사진=메르세데스-벤츠)

테슬라는 전기차답게 주행성능을 포함해 실내공간·수납, AV시스템 등 3개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BMW는 주행성능은 좋았지만 실내공간·수납 점수가 부족했고, 벤츠는 실내인테리어 만족도가 높은 것 외에 특별히 좋거나 나쁜 평가는 없었다. 제네시스는 대부분 항목에서 무난했으나, 에너지효율·편의성 항목에서는 만족도가 최하위권이었다.

▲'13~'22년 국산, 수입차별 상품성 만족도 TOP5(자료=컨슈머인사이트)
▲'13~'22년 국산, 수입차별 상품성 만족도 TOP5(자료=컨슈머인사이트)

TGR 부문은 과거 독일계(벤츠, 아우디, BMW)의 아성이었으나 ’15년 이후 일본계(렉서스, 토요타, 혼다)가 앞서 나갔고 ’20년부터 선두 자리를 굳힌 볼보의 전성기가 이어지고 있다. 테슬라와 제네시스가 ’21년부터 새로 진입한 것 외에는 수년째 상위권 멤버 교체도 순위 변동도 별로 없다.

▲제네시스 GV80(사진=양봉수 기자)
▲제네시스 GV80(사진=양봉수 기자)

국산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국산 중 유일하게 산업평균 이상의 평가를 받았지만 바로 밑에서 추격해 오는 현대차, 기아, 한국지엠과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한편, 컨슈머인사이트는 "그동안 국산과 수입차별로 따로 제시하던 자동차 상품성(TGR) 만족도 평가를 올해부터 통합 비교한다"고 전했다. 수입차 판매량이 크게 늘고 구매층 특성에 현격한 차이가 없어진 데 따른 것이다. 또한 "원산지 구분 없이 동일 선상에서 같은 잣대로 비교함으로써 고객에게 올바른 선택기준을 제시하고 자동차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khm@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추천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