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술 전 취소 통보"... 사직서 제출한 의사만 55%, 의료 공백에 환자는 '날벼락'

  • 기사입력 2024.02.21 15:35
  • 기자명 김민지 기자

[오토트리뷴=김민지 기자] 전국 병원 전공의들의 집단 근무지 이탈 확산이 이틀째 이어지면서 환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이미지 (사진=GettyimagesKOREA)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이미지 (사진=GettyimagesKOREA)

21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후 11시 현재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이들 병원의 소속 전공의 55% 정도 수준인 6,41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알려졌다.

이들이 제출한 사직서 중 25%가 아직 수리되지 않은 가운데, 사직서 제출자의 25%에 달하는 1,630명은 근무지를 이탈했다.

▲의료 공백 위기 (사진=KBS 뉴스)
▲의료 공백 위기 (사진=KBS 뉴스)

정부는 지금까지 총 813명의 전공의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고 복귀를 당부했다. 이어 복지부는 50개 병원에 현장 점검을 실시한 결과, 주요 수련병원 10개(연대세브란스, 강남세브란스, 원주세브란스, 한양대, 한림대성심, 건보공단 일산, 순천향천안, 상계백, 부천성모, 대전성모병원) 728명에 대해 실제 현장 이탈을 확인 후 업무개시명령을 추가 발령했다.

복지부는 지난 19일 전국 221개 수련병원의 전공의에게 '진료유지명령'을 내리고, 사의를 표명할 경우 업무개시명령 등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 행동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병원 내 기존 인력의 업무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 (사진=MBN news)
▲보건복지부 (사진=MBN news)

이 가운데 의료 공백에 의해 접수된 피해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 지원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 신고는 34건으로 수술 취소 25건, 진료 예약 취소 4건, 진료 거절 3건, 입원 지연은 2건으로 확인됐다.

접수된 피해 사례 중 1년 전부터 예약된 자녀의 수술을 위해 보호자가 회사도 휴직했으나, 갑작스럽게 입원이 지연된 일이 있다고 전해져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환자들은 불가피하게 의료 공백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고 있다.

▲'의료 공백' 피해 사례 (사진=채널A 뉴스)
▲'의료 공백' 피해 사례 (사진=채널A 뉴스)

복지부 제2차관은 전공의들에게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환자 곁으로 돌아가 주길 바란다"며 "여러분의 뜻을 표현하기 위해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일은 정말로 해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다.

한편,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 사태가 발생하면서 정부는 서울의 빅5 대형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비상 진료 체계를 가동했다.

kmj@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추천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