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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신형 제타 공개와 중장기 비전 발표, 재도약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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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신형 제타 공개와 중장기 비전 발표, 재도약 “시동”
  • 김예준 기자
  • 승인 2020.10.16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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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트리뷴=김예준 기자]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3분기까지의 성과와 함께 브랜드 핵심 전략인 ‘수입차 시장의 대중화’를 위한 중장기 비전을 공유했다. 이와 함께 10월 15일부터 사전계약을 실시하는 콤팩트 세단 7세대 신형 제타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런칭 당시 모습(사진=폭스바겐코리아)


자동차 시장의 메가 트렌드인 SUV 대 공세, 5T 전략


지난 2월 출시된 3세대 신형 투아렉은 브랜드 최상위 모델로 완전히 새로워진 디자인과 브랜드의 최첨단 기술력을 총망라한 모델로 출시 1개월 만에 수입 럭셔리 SUV TOP 3에 등극했다. 지난 8월에는 총 294대가 판매되며 법인 설립 이후 역대 최고 월간 판매 기록을 경신하는 등 예상을 뛰어넘는 압도적인 수요로 국내 물량을 모두 소진했으며, 내달 초부터 새로운 2021년형 투아렉의 인도가 시작된다.

국내 독보적인 베스트셀링 중형 SUV 티구안은 검증된 가치와 성능의 완벽한 조합으로 브랜드의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 티구안은 지난 6월 수입 SUV 모델 중 유일하게 국내 최초로 누적 판매량 5만 대를 달성했으며, 지난 10월 초에는 컨슈머인사이트가 10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체험 평가에서 올해의 수입 SUV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5월 출시된 7인승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한국 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초도 물량을 완판, 고객들의 높은 수요를 만족시키고자 지난 9월 말 충분한 물량을 추가 확보했다.
 
▲폭스바겐 아테온(사진=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코리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세단, 아테온의 선전


브랜드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차이자 폭스바겐코리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세단으로 꼽히는 아테온의 선전으로 한국은 판매량 측면에서 세계 3대 아테온 시장이 됐다.

아테온은 높은 공간 활용성과 실 연비, 총 소유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실제 오너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내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수입차 월별 베스트셀링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7월에는 상품성을 강화한 2020년형 아테온과 함께 보다 다이내믹한 스포츠 드라이빙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사륜구동 모델인 4모션을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폭스바겐 신형 제타와 슈테판 크랍 폭스바겐 사장(사진=폭스바겐코리아)


7세대 신형 제타 10월 공식 출시, 
론칭 에디션 2,300만 원대부터


1979년에 처음 출시된 폭스바겐 제타는 40여 년 동안 전 세계에서 1,750만 대 이상의 누적 판매를 기록한 베스트셀러로, 국내에서도 2005년 폭스바겐코리아 설립 이후 1만 7천 여대가 넘게 판매되며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이다.

7세대 신형 제타는 MQB(가로배치 엔진용 생산모듈) 플랫폼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첫 번째 제타로, 완전히 새로운 차체 구조와 함께 더욱 풍부해진 사양을 채택했다. 특히 신형 제타는 국내에서 1만 5천 여대 이상 판매되어 큰 사랑을 받았던 6세대 모델 대비 실내 공간은 넓어지고 상품성은 대폭 개선되었음에도 프리미엄 모델은 최대 약 400만 원, 프레스티지 모델은 약 700만 원 인하된 가격으로 출시됐다.

7세대 신형 제타 론칭 에디션의 가격은 개소세 인하분 반영 시 프리미엄 모델이 2,714만 9천 원, 프레스티지 모델이 2,951만 6천 원이며 프리미엄 모델의 경우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프로그램 이용 시 최대 14%의 추가 할인 효과로 2,329만 9천 원에 구매가 가능하다(모두 부가세 포함).

여기에 동급 콤팩트 수입 세단에서 만나보기 힘든 5년/150,000km의 보증 연장과 차량의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소모품 교환을 지원하는 3년 ‘서비스 플러스’ 쿠폰 제공 등을 통해 고객들의 총 소유 비용(TCO) 또한 더욱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슈테판 크랍 사장은 “많은 한국 고객들이 수입 세단을 ‘첫 차’로 선택하는데 전혀 망설임이 없도록 이번 신형 제타의 론칭 에디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수입 세단 시장의 대중화를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코리아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중인 슈테판 크랍 사장(사진=폭스바겐코리아)


2022년까지의 폭스바겐코리아 중장기 제품 로드맵 제시


폭스바겐코리아는 이날 행사에서 2022년까지의 중장기 제품 로드맵을 발표했다. 우선 폭스바겐코리아는 폭스바겐코리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세단 아테온, 그리고 금일 발표한 신형 제타에 이어 오는 12월, 중형 프리미엄 세단인 신형 파사트 GT를 잇따라 선보이며 세단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간다.

슈테판 크랍 사장의 스피치 중에 깜짝 등장한 콤팩트 SUV, 티록은 내년 초 출시돼 국산차들이 주도하고 있는 콤팩트 SUV 시장에 승부수를 던진다. 여기에 2022년을 목표로 새로운 대형 패밀리 SUV 테라몬트도 순차적으로 출시해 넓은 공간의 대형 SUV를 원하는 고객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의 대표 모델이자 한국 시장에서 해치백 시장을 개척한 골프 역시 8세대 신형 모델로 오는 2021년 가을 국내 출시, 해치백 시장 재건에 나선다.

전기차 출시 계획도 밝혔다. 한국 고객들의 선호도와 국내 시장 환경을 고려해 폭스바겐 최초의 순수 전기 SUV인 ID. 4가 첫 번째 전기차로 출시될 예정이며, 2022년 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후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순수 전기차 라인업인 ID. 패밀리의 도입이 검토될 예정이다.

이로써 폭스바겐코리아는 2022년까지 해치백에서부터 세단, SUV 모델에 이르는 다양한 세그먼트로 라인업을 확장하는 한편, 디젤, 가솔린 및 순수 전기차 등 드라이브트레인에 대한 선택의 폭 역시 넓히게 된다.
 
▲폭스바겐코리아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중인 슈테판 크랍 사장(사진=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브랜드 역사상 가장 큰 변화, 
뉴 폭스바겐의 국내 프로젝트


수입차 브랜드에 대한 진입 장벽을 줄이는 또 다른 핵심 요소가 바로 고객 접점을 넓히고 고객 만족을 높이는 것인 만큼, 폭스바겐코리아는 고객과 마주하는 곳에서 새로운 콘셉트를 고안해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9월 말 강남구 신사동에 세계 최초로 뉴 폭스바겐의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한 첫 번째 판매 터치 포인트, “시티 스토어”를 오픈했다. 또한 더욱 현대적이면서 진정성을 더한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의 서비스센터인 “시티 익스프레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사람 중심’, ‘디지털 중심'이라는 “뉴 폭스바겐”이 추구하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이 같은 다양하고 새로운 고객 접점에서 지속적으로 전달해 나갈 계획이다.

kyj@auto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