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휴 괜히샀지. 후회돼 죽겠어"..차주들 오열하게 만드는 '이 차', 뭐가 문제?

  • 기사입력 2023.04.09 16:10
  • 기자명 양봉수 기자

[오토트리뷴=양봉수 기자]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전기 화물트럭들이 충전소를 점령했다는 소식이 알려져 연일 화제가 됐다. 이런 상황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SBS 비디오머그 일단가봐 전기 화물차 편'에서는 화물차주들의 하소연이 쏟아졌다.

해당 영상에서 전기 화물차를 구입한 차주들은 "괜히 샀다. 후회된다"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보조금 지원과 영업용 번호판 등의 혜택으로 구입 혜택만 쏟아내고, 정작 충전 시설은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전기 화물차 구입을 후회한다는 운전자(사진=SBS 비디오머그)
▲전기 화물차 구입을 후회한다는 운전자(사진=SBS 비디오머그)

차주들은 "이 트럭도 완충하면 300km를 달린다. 하지만 적재물을 싣고서는 170km에서 200km 밖에 못 간다. 히터까지 틀면 주행거리가 또 줄어든다"라고 1톤 전기 트럭들의 짧은 주행거리에 대해서 지적했다.

또 다른 차주는 "충전소가 바로 옆에 없으니 등에 땀이 난다. 급한 사람들은 고속도로에서 나가 면사무소 같은 곳에서 충전하고 올라온다. 충전소가 터무니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1톤 전기 트럭들의 경우, 승용 전기차와 배터리 용량이 사실상 동일하다. 기아 EV6, 현대 아이오닉 5의 배터리 용량이 58kWh인데, 현대 포터 일렉트릭과 기아 봉고 EV는 58.8kWh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 겨우 0.8kWh 차이에 불과해서 사실상 차이가 없는 셈이다. 

▲현대 포터2 전기차 주행(자료사진=오토트리뷴)
▲현대 포터2 전기차 주행(자료사진=오토트리뷴)

문제는 위에서 지적된 내용처럼 배터리 용량이 짐을 적재하고 주행해야 하는 화물차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물론 제조사들의 고충도 있다. 각종 환경 규제에 맞춰 기존에 개발되었던 차량에 배터리를 장착한 모델로 선보였기 때문에 더 많은 배터리를 탑재하기 힘들고, 비용도 문제였다. 그래서 애초부터 장거리용이 아닌 도심용으로 방향을 잡았다.

하지만 제조사와 달리 정부는 차량 가격의 절반에 달하는 금액인 약 2천만 원을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영업용 번호판까지 허용했다. 1톤 전기 트럭의 문제를 몰랐던 소비자들은 정부 정책에 따랐으나, 결국 충전소 문제에서 엇박자가 발생하며 이슈가 되고 있다. 

▲광명 수소·전기 복합충전소(사진=기아)
▲광명 수소·전기 복합충전소(사진=기아)

충전소 문제가 초기에는 심각하지 않았으나, 요즘 들어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보급 대수 때문이다. 1톤 전기 트럭의 신규 등록대수는 2019년 1,089대를 시작으로 2020년에는 10배가 넘는 1만 4,320대를 기록했다. 그리고 다시 2021년에는 두 배에 달하는 2만 2,566대가 보급되었고, 2022년에는 3만 3,8471대가 신규로 풀렸다.

결국 충전소는 거의 그대로지만, 전기 트럭의 보급대수가 급격하게 늘면서 주행거리와 충전시설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는 분위기다. 심지어 1톤 전기트럭들은 최신 전기차들과 달리 18분 만에 완충도 어렵다. 

또한 보조금만 받아 설치하고, 관리를 하지 않는 영세사업자들이 많아지면서 그나마 있는 전기 충전소도 제대로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환경부 급속충전기 사용 중인 현대 아이오닉 일렉트릭(사진=기노현 기자)
▲환경부 급속충전기 사용 중인 현대 아이오닉 일렉트릭(사진=기노현 기자)

환경부도 문제다.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앱에서도 실제로 사용하고 있지 않은 전기 충전소까지 사용 중으로 표시되어 전기차 이용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집중해서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며, 일정 부분은 전기 화물차 충전 구역으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bbongs142@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추천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