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와 美친 깜짝이야".. 포터에 그랜저 휠을 끼우면 이런 모습?

  • 기사입력 2023.04.14 15:03
  • 기자명 양봉수 기자

[오토트리뷴=양봉수 기자] 포터에 그랜저 휠을 장착하면 어떤 모습일까?

최근 도심에서 현대 포터2 택배차량에 그랜저 휠을 장착한 차량을 마주쳤다. 당연히 순간적으로 잘못 본 것이었다. 다시 보니 그랜저 휠이 아닌 일반 사제 휠로 디자인만 그랜저 휠과 비슷했다. 하지만 꽤나 신박하고 재밌는 에피소드였다.

▲그랜저 스퍼터링과 비슷한 디자인의 휠을 장착한 포터(사진=양봉수 기자)
▲그랜저 스퍼터링과 비슷한 디자인의 휠을 장착한 포터(사진=양봉수 기자)


그랜저에 클래식한 휠이 있었나?

현대자동차의 디 올 뉴 그랜저에는 18인치부터, 19인치, 20인치까지 총 7가지 휠이 준비된다. 크기도, 디자인도 다양한데, 대부분 스포티한 디자인이 주를 이룬다.

▲선택 사양으로만 제공되는 20인치 스퍼터링 휠(사진=현대차)
▲선택 사양으로만 제공되는 20인치 스퍼터링 휠(사진=현대차)

6가지 기본 휠 외에도 특별히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자랑하는 휠이 딱 하나 있다. 20인치 고휘도 스퍼터링 휠은 특별히 96만 원을 지불해야만 선택 가능한데, 이 휠은 1세대 그랜저의 휠 디자인을 모티브로 디자인 된 헤리티지 콘셉트다. 밝은 톤의 스퍼터링 피니쉬를 적용해 그랜저의 디자인에 품격을 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포터에 그랜저 휠 장착 어려운 이유는?

포터에는 그랜저 휠을 장착할 수 없다. 

우선 포터는 휠 하우스가 작기 때문에 특별히 차량을 개조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20인치 휠을 장착할 수 없다. 장착이 가능하다 해도 간섭 때문에 핸들을 제대로 꺾을 수도 없고, 위험하다.

▲현대 포터2(현대자동차 제공)
▲현대 포터2(현대자동차 제공)

포터, 스타리아 같은 차량들은 일반 타이어가 아닌 고하중 타이어를 장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타이어의 내구성이 급격히 떨어지고, 화물을 싣고 주행하다가 예상치 못한 봉변을 당할 수도 있다. 또 기본적으로 고하중 타이어가 20인치에 맞게 나오지 않는다. 


포터에 BMW 휠도 장착하던데 그것도 가짜?
ㅡ 

포터에 그랜저 휠은 장착하지 못해도 BMW 휠은 장착이 가능하다. BMW 320d 같은 모델은 16인치 휠로 출고되기도 했는데, 포터와 똑같이 앰블럼 주위로 볼트를 조일 수 있는 구멍이 5홀이기 때문에 장착이 유행이 되기도 했다.

▲포터에 BMW 휠을 장착했거나, 포터를 위해 대기 중인 휠들(사진=구글 이미지)
▲포터에 BMW 휠을 장착했거나, 포터를 위해 대기 중인 휠들(사진=구글 이미지)

포터 차주들이 BMW 휠을 많이 장착한 건 유독 BMW 알로이 휠이 포터에 잘 어울리기도 하지만, 단순히 시각적인 효과만 노린 것은 아니다. 

그보다도 순정 휠이 15인치 깡통이기 때문에 휠캡을 씌워서 다녀야 하는데, 그 휠캡이 잘 깨지거나 도망가기 때문에 골칫거리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다. 그나마 포터 EV에는 알로이 휠이 장착되지만, 디젤에는 선택권이 없다.

또 타이어 업체 관계자는 "타이어를 교체하면서 휠을 함께 교체하면 가격도 괜찮고, 포터는 오래 타는 차량이니 그런 아이템으로 기분전환을 하는 분들도 경우도 종종 있다."전했다.

bbongs142@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추천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