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결국 인프라 사업?"... 테슬라 슈퍼차저, 국내에서도 현대차 비롯한 모든 브랜드에 '개방'

  • 기사입력 2023.11.22 16:25
  • 기자명 김해미 기자

[오토트리뷴=김해미 기자] 테슬라 코리아가 자사 급속 충전기인 수퍼차저를 타 브랜드의 전기차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국내에서도 2023년 11월 22일부터 개방한다. 모든 전기차 오너들에게 쾌적한 충전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테슬라의 사명인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 세계적 전환 가속화를 실천하겠다는 입장이다.

▲테슬라 슈퍼차져(사진=테슬라)
▲테슬라 슈퍼차져(사진=테슬라)

시범적으로 국내 총 84개의 수퍼차저 스테이션에서 약 570여 대의 V3 버전의 수퍼차저가 선 개방되며, 점진적으로 모든 사이트가 개방될 예정이다. 충전 요금은 수퍼차저 사이트별로 상이하며, 테슬라 앱에서 각 충전소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테슬라 수퍼차저를 이용하기 위해선, 테슬라 앱을 다운받고 회원 가입 후 결제가 가능한 카드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테슬라 충전 커넥터의 버튼을 길게 누르면, 타사 차량의 콤보1 인렛과 호환 가능한 매직독이 잠금 해제되며 테슬라 앱에서 충전을 원하는 충전소의 충전기 번호를 선택한 뒤 플러그를 연결하여 충전하면 된다.

▲충전중인 테슬라(사진=테슬라)
▲충전중인 테슬라(사진=테슬라)

수퍼차저는 테슬라가 보유한 전 세계 최대 규모의 급속 충전 네트워크로 테슬라 오너들에게 쾌적한 충전 경험을 제공하고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시작됐다. 복잡한 절차 없이 충전 플러그를 차량에 연결하면 충전이 시작되고, 플러그를 뽑으면 충전이 종료됨과 동시에 테슬라 앱에 연동된 카드 정보로 결제까지 간편하게 진행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50,000대 이상이 설치되어 있으며, 한국에는 2023년 11월 22일 기준 148곳에 총 1007대의 수퍼차저가 있다.

▲테슬라 슈퍼차져(사진=테슬라)
▲테슬라 슈퍼차져(사진=테슬라)

테슬라 수퍼차저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부품 교체부터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99% 이상의 가동률을 자랑한다. 충전기 관리 미비로 인한 충전기 고장 및 오류 등의 스트레스가 없다는 것이 테슬라 코리아의 설명이다.

국내에도 11월 17일 1,000번째 수퍼차저가 오픈되었으며, 이를 기념하여 1,000번째 수퍼차저가 설치된 스테이션에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테슬라 코리아는 국내 전기차 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국내 수퍼차저 스테이션 설치를 확장할 계획이다.

khm@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추천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