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후회되고 죽겠어.".. 차주들 오열하게 만든 전기차, 결국 애물단지로 전락?

  • 기사입력 2023.05.25 20:42
  • 기자명 양봉수 기자

- 요금 인상에 뿔난 전기차 차주들
- 인상이 아니라 정상화라는 정부
- 주차장, 통행료 등의 혜택도 문제

[오토트리뷴=양봉수 기자] 여러 불편 감수하고, 저렴한 유지비 때문에 전기차를 구입했던 소비자들이 전기료 인상 소식과 함께 전기차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또 최근에는 친환경의 아이콘이라고만 여겨졌던 전기차가 의외로 미세먼지를 많이 발생시킨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기차 구입을 고려했던 소비자들이 혼란에 빠지는 분위기다.

▲전기 화물차 구입을 후회한다는 운전자(사진=SBS 비디오머그)
▲전기 화물차 구입을 후회한다는 운전자(사진=SBS 비디오머그)

최근까지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포터와 봉고 전기차들이 전기차 충전기를 오랜 시간 점유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SBS 비디오머그 일단가봐 전기 화물차 편'에서는 실제 차주들의 목소리를 전했는데, 한 차주는  "괜히 샀다. 후회된다"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이어서 "보조금 지원과 영업용 번호판 등의 혜택으로 구입 혜택만 쏟아내고, 정작 충전 시설은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라고 지적했다.

전기차 충전에 대한 불만은 화물 전기차주들뿐만이 아니다. 승용 전기차주들도 충전 인프라 부족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여전히 초급속 충전 시설이 흔치 않고, 아파트에 따라서는 완속 충전도 전쟁터로 변하기 때문이다. 

▲환경부 급속충전기 사용 중인 쉐보레 볼트 EV(사진=기노현 기자)
▲환경부 급속충전기 사용 중인 쉐보레 볼트 EV(사진=기노현 기자)

여기에 기름을 부운 것은 정부다. 정부가 전기료 인상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차주들은 "불편해도 전기차를 타는 건 저렴한 유지비 때문이다."라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정부는 "여전히 전기료는 낮은 수준"이라며 팽팽하게 맞서며 대립각이 세워지고 있다.

실제로 전기차를 구입하면 디젤이나 가솔린 등 내연기관 차량 대비 유지비가 저렴하다. 전기 충전요금이 절반 이하인 45% 미만으로 낮아진다. 게다가 완속 충전을 이용할 경우에는 더 저렴하게 충전할 수 있어 저렴한 유지비는 굉장한 장점으로 꼽혔다. 

하지만 정부는 "전기차 이용자들의 전기 이용료 부담이 여전히 낮고, 요금을 인상하더라도 이는 인상이 아닌 현실화"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부 입장에서도 가정용과 산업용 전기료 등을 모두 인상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충전요금만 예외로 두는 것 자체도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이유에서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사진=기노현 기자)
▲제네시스 G80 전기차(사진=기노현 기자)

전기차 오너들에 대한 혜택도 여전히 논란거리다.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 자동차세도 연간 10만 원으로 낮은 편이다. 개별소비세와 취득세도 일부 감면되며, 공영주차장 이용료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등 혜택도 많다. 특히 고속도로는 50%를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는 큰 장점으로 꼽혔다. 

그러나 값비싼 전기차를 구입하면서 오히려 비교적 저렴한 차량을 구입한 내연기관 차주들은 더 많은 세금과 이용료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1억 원대 2리터 수입차가 3천만 원대 3리터 차량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내는 것처럼 혜택과 제도가 기형적으로 변하고 있다. 

▲E-pit를 이용 중인 기아 봉고 3 EV와 제네시스 G80 전기차(사진=기노현 기자)
▲E-pit를 이용 중인 기아 봉고 3 EV와 제네시스 G80 전기차(사진=기노현 기자)

최근 지적되고 있는 환경 이슈도 문제다. 전기차들의 공차중량은 무거운 배터리 탓에 대부분 2톤이 넘는다. 내연기관 차량들 대비 500kg 내외가 더 무거운 셈인데, 이는 도로에 더 큰 충격과 손상을 준다. 또 주행 과정에서 도로를 손상시키며 더 많은 미세먼지를 발생시킨다는 주장까지도 나오는 상황이다.

2대의 전기차를 소유하고 있는 한 차주는 이번 이슈에 대해 "전기료 인상이 필요하다면 해도 좋다. 특별한 혜택을 달라고 때 쓰는 게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전기차에 대한 시설 투자라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하면서 가격을 올리면 좋겠다. 여전히 충전시설이나 앱 작동마저도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별도의 개인 차고에서 충전하는 경우가 아니면, 추천하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2018년 5만 대를 시작으로 2021년 23만 1,443대, 2023년 최근까지는 43만 7,486대를 넘어섰다.

bbongs142@autotribune.co.k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추천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