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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클라스 대박".. GM 핵심 공장 전격 인수, 이러다 세계 1등 차지하나?

  • 기사입력 2023.08.18 11:09
  • 기자명 양봉수 기자

[오토트리뷴=양봉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 16일(수) 인도 하리야나주 구루그람에 위치한 현대차인도법인에서 GM인도법인(이하 GMI)과 탈레가온 공장 자산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도에 방문한 현대자동차 정의선 회장(사진=현대차그룹)
▲인도에 방문한 현대자동차 정의선 회장(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는 GM 인도 탈레가온 공장 인수를 통해 급성장 중인 인도 자동차 시장의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하고 인도 내 적극적인 전동화 전환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인도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시대에서도 선두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도 포함하고 있다.


성장 속도가 유독 가파른 인도

인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구를 보유한 국가 중 하나다. 인도에서만 지난해 476만 대의 신차가 판매되며 중국(2,320만 대), 미국(1,420만 대)에 이어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에 올랐다. 이중 승용차 시장은 380만 대 규모로 2030년에는 5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영국, 브라질 등 세계 주요국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5년 전보다도 줄어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지난해 자동차 신차 판매는 5년 전인 2017년 대비 18.5%나 증가하며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인도의 전기차 판매 규모는 약 4만 8,000대 수준으로 승용차 시장 내 비중이 1.2%에 불과했다. 그러나 2021년 대비 3배 이상으로 커졌으며, 올해는 상반기까지 판매량이 4만 6,650대로 지난해 연간 판매량에 육박할 정도로 빠르게 확대되는 상황이다. 나아가 2030년에는 연간 전기차 판매량이 1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지난달 31일 현대차 인도 법인이 공개한 엑스터(사진=현대차)
▲ 지난달 31일 현대차 인도 법인이 공개한 엑스터(사진=현대차)

게다가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0%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강력한 전동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캠페인을 펼치며 전기차 보급 확대와 자국 내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본격적인 전기차 시장 확대가 시작되는 시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장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의 현지 생산이 필수적이다.


생산 확대로 시장에 적극 대응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에서 총 55만 2,511대를 판매해 14.5%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마루티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올해도 지난달까지 34만 6,711대를 판매해 14.6%의 점유율로 2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코로나19 종식 이후 본격화된 인도 자동차 시장의 수요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생산능력의 제한이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현대차는 GMI의 탈레가온 공장을 인수함으로써 추가적인 생산능력을 확보해 수요가 높은 핵심 차종의 공급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게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다양한 차종을 투입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가 인수하게 될 탈레가온 공장은 기존 연간 약 13만대 수준의 완성차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는 연내 인도 정부의 승인 등 선결 조건 달성 후 취득 절차가 완료되면 2025년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양산 돌입 이후에는 단계적으로 설비 개선을 통해 탈레가온 공장의 생산능력을 추가적으로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첸나이 공장(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 첸나이 공장(사진=현대차그룹)


인도에서만 年 100만 대 목표

앞서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라인 개선을 통해 첸나이 공장의 생산능력을 75만 대에서 82만 대로 올린 만큼, 이번 인수와 향후 추가 확대 계획을 고려하면 기존 공장을 포함한 현대차의 인도 내 총 생산능력은 최대 100만 대 수준까지 오르게 된다.

현대차는 이번 탈레가온 공장 인수를 계기로 생산능력 확대뿐만 아니라,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인도 전기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기차 현지 생산 체계 구축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대차는 탈레가온 공장 인수를 통해 주력 제품군인 내연기관 모델의 생산능력이 추가로 확보되는 만큼, 기존 첸나이 공장의 여유 능력을 신규 전기차 생산 라인으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현대차는 이번 탈레가온 공장 인수가 인도 자동차 산업에서 현대차의 기여도와 위상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도에서 현대차의 독보적 입지

현대차는 1996년 판매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인도에 진출한 이래 인도 내 최대 자동차 수출(누적 기준) 기업으로 성장했다. 1998년 첸나이 공장 준공 이후 지난해까지 현대차의 현지 누적 투자액은 40여개의 동반진출 협력사를 포함해 65억 달러에 달하며, 직ㆍ간접 고용효과가 25만명에 달할 정도로 인도 자동차 산업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올해 5월에는 첸나이 공장이 위치한 타밀나두주(州)와 협약 체결해 올해부터 10년간 전기차 생태계 조성과 생산설비 현대화 등에 2,000억 루피(한화 약 3조 2,0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팩 조립공장 신설, 주요 거점 고속 충전기 100기 설치 등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장 김언수 부사장(왼쪽)과 GMI 생산담당 아시프 카트리 부사장(오른쪽)이 16일 현대차인도법인(HMI) 사옥에서 탈레가온 공장 자산 인수/인도 계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장 김언수 부사장(왼쪽)과 GMI 생산담당 아시프 카트리 부사장(오른쪽)이 16일 현대차인도법인(HMI) 사옥에서 탈레가온 공장 자산 인수/인도 계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현대차그룹)

이번 탈레가온 공장 인수가 완료되고 2025년 양산이 시작되면 공장에 대한 직접 투자는 물론, 부품사 유치ㆍ물류 체계 구축 등 차량 생산 및 판매와 연관된 자동차 밸류 체인 형성에 따른 직ㆍ간접적 투자가 연쇄적으로 이뤄져 자동차 산업 생태계 확장과 지역 사회의 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한편,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장 김언수 부사장은 탈레가온 공장 인수 계약에 서명한 뒤 "올해는 현대차의 27년 인도 진출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2025년 탈레가온 공장 본격 가동을 시작으로, 인도 자동차 산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최첨단 제조 허브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bbongs142@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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