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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km/L 연비는 기본"... 합리적인 시세로 신차보다 잘 팔리는 중고 하이브리드는?

  • 기사입력 2024.02.28 14:12
  • 기자명 전우주 기자

[오토트리뷴=전우주 기자] 중고차 통합 정보 포털 하이랩이 1월 한 달간 거래량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량을 공개했다. 국산차와 수입차 포함해서, 국내에서 많이 거래된 중고 하이브리드차 TOP5를 뽑았다. 

▲6세대 YF 쏘나타 하이브리드(사진=현대자동차)
▲6세대 YF 쏘나타 하이브리드(사진=현대자동차)


5. 현대자동차 6세대 YF 쏘나타 하이브리드

2011년 ~ 2014까지 판매한 6세대 YF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332건이 거래되며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주행거리 3만km 무사고 모델 기준으로 754만 원 ~ 2,409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YF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모터만으로 주행이 가능한 현대자동차 최초의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특히 일반 YF 쏘나타와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가 적용된것이 특징이다. 복합 연비는 16.8km/L다. 

현재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되는 다양한 쏘나타 중 6세대 YF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332건을 기록하며 8위를 기록했다. 50대 남성이 57건 17.5%로 가장 많은 거래량을 보였다. 지난 6개월간 50%가 2012년식을 선택했다. 

▲기아 1세대 니로(사진=기아)
▲기아 1세대 니로(사진=기아)


4. 기아 1세대 초기형 니로 하이브리드

2016년 ~ 2019년까지 판매한 1세대 니로 하이브리드는 361건이 거래되며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주행거리 3만km 무사고 모델 기준으로 1,443만 원 ~ 2,499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니로 하이브리드는 뛰어난 상품성과 연비를 기준으로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붐을 일으킨 모델이다. 복합 연비는 19.5km/L로 도심 연비 20.1km/L 고속도로 연비 18.7km/L다.

니로 하이브리드는 1월 한 달간 경기도에서 125대가 거래되며 가장 많은 거래지역으로 나타났다. 30대 남성이 85건 24.3%로 가장 많은 거래량을 보였다.

▲6세대 그랜저 IG(사진=현대자동차)
▲6세대 그랜저 IG(사진=현대자동차)


3. 현대자동차 6세대 초기형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2017년 ~ 2019년까지 판매한 그랜저 IG 하이브리드는 533건이 거래되며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주행거리 3만km 무사고 모델 기준으로 2,144만 원 ~ 3,631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초기형 그랜저 IG는 변화하는 수요에 맞춰 젊고 스포티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많은 판매량으로 직결됐다. 이때부터 현대자동차의 하이브리드 기술이 극대화되며, 그랜저 IG는 16.2km/L라는 높은 복합 연비를 보였다.

현재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되는 다양한 그랜저 중 533건을 기록하며 6위를 기록했다. 지역별 거래량 TOP3는 ▲경기도 170건 ▲서울특별시 68건 ▲경상남도 41건이다.

▲4세대 쏘렌토 MQ4(사진=기아)
▲4세대 쏘렌토 MQ4(사진=기아)


2. 기아 4세대 초기형 쏘렌토 MQ4 하이브리드

2020년식 ~ 2023년까지 판매한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592건이 거래되며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주행거리 3만km 무사고 모델 기준으로 3,027만 원 ~ 4,686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뛰어난 외부 디자인과 넓은 실내공간을 바탕으로 국산 중형 SUV의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2륜 하이브리드 모델 기준 복합연비는 15.3km/L(도심 16.3km/L, 고속도로 14.2km/L)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3만km 기준 흰색이 3,161만 원 ~ 4,686만 원으로 가장 높은 시세를 이뤘다. 30대 남성이 148건 26.1%로 가장 많은 거래량을 보였다. 1월 한 달간 가장 많이 거래된 지역은 194건이 거래된 경기도다. 

▲현대 그랜저 IG(사진=현대차)
▲현대 그랜저 IG(사진=현대차)


1. 현대자동차 6세대 F/L 더 뉴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2019년 ~ 2022년까지 판매한 그랜저 IG 하이브리드는 692건이 거래되며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주행거리 3만km 무사고 모델 기준으로 2,491만 원 ~ 4,294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부분변경을 거친 그랜저는 풀 체인지 수준의 디자인 변화가 적용됐다. 디자인 변경 외에도, 휠베이스를 늘려 차량 전장이 늘어나 사실상 풀 체인지 모델로 볼 수 있다. 전 모델에서 젊어진 이미지의 그랜저가 부분변경을 거치면서 다시 보수적인 디자인으로 변화했다는 평이 많다. 연비는 전 모델과 동일하다.

그랜저 IG 하이브리드를 가장 많이 구매한 성별과 연령대 TOP3는 ▲50대 남성 23.9% 153건 ▲30대 남성 18.3% 117건 ▲40대 남성 17.8% 114건이다. 1월 한 달간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218건이 거래됐다.

jwj@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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