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발 좀 사용하세요".. 운전자 90%가 모르지만, 알고 보면 신박한 기능들 '가득'

  • 기사입력 2023.07.28 03:19
  • 기자명 전우주 기자

[오토트리뷴=전우주 기자] 운전석에 앉으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핸들이라 불리는 스티어링 휠이다. 기본적인 경적과 차량 조향 기능에만 충실했던 스티어링 휠이 변화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넥쏘 스티어링 휠(사진=양봉수 기자)
▲현대자동차 넥쏘 스티어링 휠(사진=양봉수 기자)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능이 추가되고 있고, 하나둘씩 스티어링 휠에 버튼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버튼은 한정되어 있고 그 속에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헷갈리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조작에 집중하다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현대 넥쏘의 스티어링 휠 좌측 버튼들(사진=전우주 기자)
▲현대 넥쏘의 스티어링 휠 좌측 버튼들(사진=전우주 기자)


좌측버튼

좌측에는 주로 오디오와 블루투스 전화와 관련된 버튼들이 위치하고 있는데, 운전 중 오디오나 전화를 받기 위해 전방에서 시선을 돌릴 필요 없게끔 해주는 버튼들이다. 

사람이 말을 하는 그래픽이 적용된 버튼은 '음성인식' 버튼으로 버튼을 누른 뒤, 음성으로 내비게이션의 목적지를 입력하거나 차량의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MODE' 버튼은 차량의 엔터테인먼트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다. 라디오, USB, 블루투스, 자연의 소리 등을 선택할 수 있다. MODE 버튼 밑의 '탐색' 버튼은 라디오의 주파수를 변경하거나 노래를 감거나 다음노래로 넘기는 등의 역활을 한다.

'음량 조절' 버튼은 3-Way 버튼으로 위로 올리면 소리를 키우고 밑으로 내리면 소리가 줄어든다. 음량조절 버튼을 누르면 음소거가 되어 운전 중 밖의 소리를 듣거나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티어링 휠 좌측 하단에 위치한 두 개의 버튼은 블루투스로 전화를 받고 끊을 수 있는 버튼들이다. 운전 중 핸드폰을 사용하면 도로교통법에 의거해 범칙금 ▲ 승용차 6만 원 ▲ 승합차 7만 원 ▲ 이륜차 4만 원 ▲ 자전거 및 손수레 3만 원을 납부해야 하며, 벌점 ▲ 승용차 15점 ▲승합차 15점 ▲이륜차 15점을 받게 된다.

▲현대 넥쏘의 스티어링 휠 우측 버튼들(사진=전우주 기자)
▲현대 넥쏘의 스티어링 휠 우측 버튼들(사진=전우주 기자)


우측버튼

우측에는 클러스터 속 다양한 기능 조작과 크루즈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차량 관리와 운전자에게 피로를 줄여주는 기능들이 모여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서류 모양의 버튼은 'LCD 표시 정보 변경 기능'을 가지고 있다. 클러스터 속 트립 컴퓨터, 타이어 공기압 체크, 원터치 방향지시등 횟수 조정 등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다. 바로 밑의 3-Way 버튼은 'LCD 속 기능들을 조작 할수 있는' 버튼이다.

우측 버튼 중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인 '스마트 크루즈 버튼'은 다양한 크루즈 기능을 갖고 있다. ▲ 크루즈 ▲속도 리밋 ▲ 스마트 크루즈(HDA)를 선택할 수 있어 과속 예방 및 연비 운전 스마트 크루즈로 주행 피로를 줄일 수 있다.

하단의 '차로 유지 보조'버튼은 스마트 크루즈 기능을 사용 시 앞차와의 간격을 설정할 수 있는 버튼으로 총 4가지 단계로 나뉘어 설정할 수 있다. 옆의 '취소' 버튼으로 기능을 끌 수 있다.

▲패들 시프트와 회생제동(사진=전우주 기자)
▲패들 시프트와 회생제동(사진=전우주 기자)


패들 시프트

스티어링 휠 뒤편에 스위치가 있다. 이 스위치는 '패들 시프트'라고 불리는데 내연기관 차에서는 기어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데,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 상황에 맞게 기어 단 수를 조절해 스포티한 주행을 할 수 있다. 주로 레이싱 카나 고성능 차량에 장착되곤 했었지만 점차 다양한 차종에 적용되고 있는 추세다.

전기차, 수소전기차의 경우에는 회생제동 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3단계로 설정하면 보조 브레이크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제동력을 제공해 주며, 0단계로 설정 시 일반 내연차량처럼 타력 주행을 할 수 있다.

스티어링 휠 속 다양한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넥쏘를 바탕으로 설명하긴 했지만 각 제조사 혹은 차량별로 다른 배열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각 버튼이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다른 차량을 운전하더라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jwj@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추천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