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천명 무조건 한다, 대신에"... 정부가 전공의들에 제시한 해결 방안은 '이것'?

  • 기사입력 2024.03.26 07:32
  • 기자명 전재훈 기자

윤 대통령 "미복귀 의료진 유연한 처리" 당부
의료계와 대화한 한동훈 요청 받아들여
의대 교수들 집단 사직은 예정대로 진행

[오토트리뷴=전재훈 기자] 정부가 현장으로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들에 대해 ‘유연한 처분’을 약속하며 사실상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사직서를 제출한 의대 교수들 (사진=연합뉴스)
▲사직서를 제출한 의대 교수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4일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하여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해 유연하게 처리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조치는 정부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요청을 받아들인 것으로 파악된다.

한 위원장은 의대 교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내기 전 날인 24일,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협)의 지도부와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전의협 측은 “현장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처분을 완화해달라”라는 요구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전의협 측의 요구를 한동훈 위원장 역시 동의한 것으로 보인다.

한 위원장은 면담 직후 “정부와 의료계 간의 대화를 중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후 대통령실이 유연한 처리를 주문하며 변화된 자세를 취한 것이다. 일부 언론은 면허정지 처분을 28일까지 유예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의료진 부족 안내글 (사진=연합뉴스)
▲의료진 부족 안내글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의대 증원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논의된 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의협 측은 25일 입장문을 통해 “전날 한동훈 비대위원장과의 대화에서 의대 입학 정원 배정은 협의나 논의의 대상이 아니었으며 대화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 역시 의사들의 대화 시도에는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2천 명 의대 증원은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의료계 역시 정부의 선 조치가 있어야 대화에 참여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당분간 의견 대립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병원에 남은 의료진들 (사진=연합뉴스)
▲병원에 남은 의료진들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런 와중에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은 원래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의협 측은 발표했다. 김창수 전의협 회장은 “정부의 의대 증원에 대한 철회가 없는 한 위기는 계속된다”면서 “오늘부터 예정된 대로 교수들의 사직과 주 52시간 근무, 외래진료 축소가 시행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실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은 정부 정책에 반발하여 이날 오전 총회를 열고 일괄 사직서를 제출했다. 연세대 측 역시 오후에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전국에 있는 여러 의대의 교수진들이 정부 정책에 반발하며 곧 집단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jjh@autotribun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추천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